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운동도 적당히 하고 있고 하루 세끼 식사하는 정도인데 ...

운동도 적당히 하고 있고 하루 세끼 식사하는 정도인데 자꾸 체중이 느는 편입니다
체중을 4kg정도 줄이면 좋을것 같은데 잘 안되네요
시중에 파는 다이어트 식품들 약간 관심을 가져 봤는데 설명서들이 그것만 먹으면 몸안에 지방을 분해하면서 건강한 세포로 만들어 준다하는데 선뜻 신뢰가 가지
않아서 사게 되지 않습니다
운동도 무조건 많이 할 수도 없고 식사를 거를수도
없고 고민됩니다


답변

Re : 운동도 적당히 하고 있고 하루 세끼 식사하는 정도인데 ...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다이어트라고 해서 거창하게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선 굶는 다이어트나 하루 한두끼만 먹는 다이어트 등은 다음 식사시까지 공복시간이 너무 길어지게 됩니다. 공복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우리 몸은 그만큼 칼로리 섭취가 제대로 되지 않음을 인지하여 위기상황으로 느끼게 됩니다.

즉, 칼로리 섭취가 불규칙하고 공복시간이 길어지면 우리몸은 하루만에 들어올지, 5일만에 들어올지 10일만에 들어올지 언제 또 칼로리가 들어올지 모르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양을 저장하려고 하게 됩니다.

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한번에 몰아서 한번 먹는 것과 하루 세번을 적은 양으로 나눠서 먹는 것은 한번에 몰아서 먹는 것이 지방축적량이 훨씬 많습니다.

또한 사람은 언젠가는 본인이 입맛에 맞는 식단으로 변해가게 되어 있습니다. 거창하고 타이트한 식단은 언젠가는 결국 흔들리게 되어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은 평소 본인의 입맛에 맞는 음식으로 하되, 그 양을 줄이고 하루 세끼를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방법이 결국 질리지 않고,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결과적으로 제일 효과적인 식단입니다. 삼시 세끼를 다 먹되, 그 양을 줄인 식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동안 운동량이 많이 않았다고 한다면 어떠한 운동이든 다 도움이 됩니다. 본인이 재미있고 안질리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 하나 정하셔서 날마다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힘든 운동은 그만큼 효과가 좋겠지만, 본인이 하기에 힘들고 짜증만 난다면 오래 가지 않아 포기하게 됩니다. 결과가 더디게 오더라도 꾸준히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 하시는 것이 결과적으로 제일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 보조제는 운동과 식이조절을 기본으로 하는 방법의 효과를 증대시켜주는 약입니다. 즉, 식이조절, 운동이 병행되지 않는 약복용은 효과가 없게 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운동도 적당히 하고 있고 하루 세끼 식사하는 정도인데 ...
김희정
김희정[운동전문가] 수클리닉 필라테스 에스테틱 센터
하이닥 스코어: 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희정 입니다.

세끼 식사를 하는 패턴과 식사의 양, 그리고 식사 종류를 먼저 파악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1.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형태의 식단은 아닌지?
(단음식, 밀가루 음식, 흰 쌀밥이 아닌 매 끼니마다 현미밥 형태로 식사를 진행)

2. 과식/폭식/야식의 형태가 아닌 매일 일정하고 규칙적인 시간에 일정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야식은 저녁 7시 이후의 식사가 되므로, 모든 식사는 저녁 7시 이전에 식사를 끝마쳐주시길 바랍니다.

3. 과식의 경우, 아침식사량이 적고 점심/저녁식사량이 많을 경우에도 몸에서는 과식으로 반응합니다.
때문에 아침/점심/저녁 3끼 식사 모두 일정한 양으로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한식 기반의 현미밥 3끼 식사를 밥과 반찬 한번씩 식사해 주시는 것으로 진행해 주세요.
반찬섭취량이 많을 경우 몸에서 염분섭취량이 많아 부종을 유발하기 때문에 부종유발 및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운동도 적당히 하고 있고 하루 세끼 식사하는 정도인데 ...
이희수 하이닥 스코어: 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희수 입니다.

이상적인 체중감량을 하고 싶다면 1주일에 0.5kg 빼는 것을 추천하며,
끼니마다 밥의 양을 1공기가 아닌 2/3공기씩 섭취하면 됩니다.

하루 세끼 규칙적인 시간에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드시는 것을 추천하며,
현재 체중이 비만이라면 아침과 점심에 일반식사, 저녁에 샐러드류를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과일은 종이컵 분량으로 하루 1~2컵, 우유나 두유는 하루 1잔 정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시중에서 파는 다이어트 식품이나, 보조제보다는 식사요법과 운동을 병행하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