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제가 지금 고3인데 몸무게가 너무많이나가요ㅜㅜㅜ다이어 ...

제가 지금 고3인데 몸무게가 너무많이나가요ㅜㅜㅜ
다이어트를 진짜 마음먹고하고싶은데..
그게쉽지가않아요ㅜㅜㅜㅜ무슨방법없을까요?
살쳐지지도않고!예쁘게빼고싶어요30kg정도요!!


답변

Re : 제가 지금 고3인데 몸무게가 너무많이나가요ㅜㅜㅜ다이어 ...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다이어트라고 해서 거창하게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선 굶는 다이어트나 하루 한두끼만 먹는 다이어트 등은 다음 식사시까지 공복시간이 너무 길어지게 됩니다. 공복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우리 몸은 그만큼 칼로리 섭취가 제대로 되지 않음을 인지하여 위기상황으로 느끼게 됩니다.

즉, 칼로리 섭취가 불규칙하고 공복시간이 길어지면 우리몸은 하루만에 들어올지, 5일만에 들어올지 10일만에 들어올지 언제 또 칼로리가 들어올지 모르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양을 저장하려고 하게 됩니다.

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한번에 몰아서 한번 먹는 것과 하루 세번을 적은 양으로 나눠서 먹는 것은 한번에 몰아서 먹는 것이 지방축적량이 훨씬 많습니다.

또한 사람은 언젠가는 본인이 입맛에 맞는 식단으로 변해가게 되어 있습니다. 거창하고 타이트한 식단은 언젠가는 결국 흔들리게 되어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은 평소 본인의 입맛에 맞는 음식으로 하되, 그 양을 줄이고 하루 세끼를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방법이 결국 질리지 않고,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결과적으로 제일 효과적인 식단입니다. 삼시 세끼를 다 먹되, 그 양을 줄인 식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동안 운동량이 많이 않았다고 한다면 어떠한 운동이든 다 도움이 됩니다. 본인이 재미있고 안질리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 하나 정하셔서 날마다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힘든 운동은 그만큼 효과가 좋겠지만, 본인이 하기에 힘들고 짜증만 난다면 오래 가지 않아 포기하게 됩니다. 결과가 더디게 오더라도 꾸준히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 하시는 것이 결과적으로 제일 효과적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제가 지금 고3인데 몸무게가 너무많이나가요ㅜㅜㅜ다이어 ...
비공개 프로필
프로필 비공개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적정 탄수화물과 적정 단백질의 섭취가 제대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일단, 밀가루 음식(면, 빵, 과자류, 초코렛)과 튀김 음식, 순대, 피자, 햄버거 등 고칼로리 패스트푸드만 제한해 주시면서 세끼를 밥으로 식사를 하실 경우, 충분히 체중감량이 됩니다.

아침 - 잡곡밥 100g+단백질 120g+채소 3가지
점심 - 잡곡밥 100g+단백질 120g+채소 3가지
저녁 - 잡곡밥 70g+단백질 100g+채소 3가지
간식 - 과일 바나나 1개, 귤 2개, 흰우유 200ml, 견과류 10알

이런식으로 큰틀을 정하시고, 아침, 점심사이 간식으로 과일 1가지와 견과류 5알 점심, 저녁사이 간식으로 견과류 5알, 흰우유 200ml, 식사와 간식 시간텀은 1~2시간 후에 간식을 드시고, 주무시기 2시간 전에는 웬만하면 야식은 피해주세요.

그리고 식사를 하실 때도 단백질 반찬으로 고단백 저지방 종류를 선택하는데 -달걀, 닭가슴살, 소고기 사태살, 등심, 안심부위, 멸치, 생선위주, 두부, 오징어, 조개살 등으로 선택해 주세요.

또한 식사 도중 물을 마시거나 식사 직후 물섭취는 피해주시고, 식사와 물은 1시간 정도 시간텀을 두시는게 좋은데 식사하기 30분전 물을 한컵 드세요.

식사 도중과 식사 직후 목마름을 어느정도 해결합니다.
걷기로는 하루 1시간씩-유산소, 스트레칭 병행해 주세요.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