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다이어트를 통해 살을빼고 싶습니다
면역력도 약하고 체력도 안좋고 힘도 쎄지않고 채소는 먹고 시퍼도 먹으면 구역질하고 우유,밀가루 음식은 먹으면 배탈나고 평소에도 소화가 잘안돼서 장약 복용중인 21살 158cm 87~90kg인 여자 입니다. 다이어트를 통해 살을빼고 싶습니다. 제발 도와주세요.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답변
Re : 면역력도 약하고 체력도 안좋고 힘도 쎄지않고 채소는 먹 ...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다이어트라고 해서 거창하게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학교 급식으로도 충분히 다이어트 식단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우선 굶는 다이어트나 하루 한두끼만 먹는 다이어트 등은 다음 식사시까지 공복시간이 너무 길어지게 됩니다. 공복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우리 몸은 그만큼 칼로리 섭취가 제대로 되지 않음을 인지하여 위기상황으로 느끼게 됩니다.
즉, 칼로리 섭취가 불규칙하고 공복시간이 길어지면 우리몸은 하루만에 들어올지, 5일만에 들어올지 10일만에 들어올지 언제 또 칼로리가 들어올지 모르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양을 저장하려고 하게 됩니다.
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한번에 몰아서 한번 먹는 것과 하루 세번을 적은 양으로 나눠서 먹는 것은 한번에 몰아서 먹는 것이 지방축적량이 훨씬 많습니다.
또한 사람은 언젠가는 본인이 입맛에 맞는 식단으로 변해가게 되어 있습니다. 거창하고 타이트한 식단은 언젠가는 결국 흔들리게 되어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은 평소 본인의 입맛에 맞는 음식으로 하되, 그 양을 줄이고 하루 세끼를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방법이 결국 질리지 않고,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결과적으로 제일 효과적인 식단입니다.
삼시 세끼를 다 먹되, 그 양을 줄인 식사를 하시기 바라며, 무릎 근력운동은 꾸준히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4~5kg 이라도 체중이 감소하게 되면 그만큼 몸의 하중도 많이 줄기 때문에 운동강도도 높일 수 있고, 운동시간도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
실천 가능한 방법으로 진행하면서 조금더 욕심이 난다고 한다면 그때에 가서 조금은 더 타이트한 식사, 운동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면역력도 약하고 체력도 안좋고 힘도 쎄지않고 채소는 먹 ...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약35.65로 고도비만에 속합니다.
신체 컨디션으로 운동의 강도를 높이지 못하는 경우 걷기, 수영, 필라테스 등의 저강도 운동을 권합니다.
전신 운동에 좋은 저강도의 운동을 하는 것이 지방을 소비하고 근육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며
몸에 무리를 주지 않고 지속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몸의 기초대사량을 높여 전신 건강에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를 통해 살을빼고 싶습니다
우지희
우지희[영양사] 위고다이어트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식사 조절과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은데 체력이 안좋으시다면 일단 식사 조절로 체지방을 감량하신 후
서서히 운동 시간과 강도를 높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식사를 하실 때에는 크게 3가지로 구성을 하면 됩니다.
현미와 같은 복합탄수화물군과 단백질군(콩,두부,생선,해산물,살코기 등)과 채소군입니다.
위와 같이 구성되어야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 섭취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우유는 다른 단백질군으로 대체하시면 되는데 문제는 채소를 잘 못드신다는 것이 되겠네요.
그럼 과일과 함께 채소를 갈아 주스 형태로 드셔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때 과일로만 주스를 만들경우 과당의 섭취량이 많아져 체중 감량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과일과 채소를 함께 넣어 섭취해
보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