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통풍으로 인한 식단 변화로

인해서 육류는 발병후로 일절 입에 대지 않음..
생선도 가끔 광어회 외에는 먹지 않고. 그외에 먹는 거는 족발, 통닭은 먹고 있으나 발작은 안하고 있음.
그래도 먹을수 있는 것 중에 탄수화물 중에 밀가루등이 있어 추가적으로 가끔 라면이나 밀가루 음식인 빵등을 먹었는데 얼마전부터 이런 음식등을 먹으면 온 몸이 가렵고 꼭 아토피 처럼 몸 중에 특정 부위 다리, 엉덩이, 팔굼치, 사타구니 등이 가렵고 글다 보면 피까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요새는 밀가루 음식도 자재를 히고 있는 편입니다.
통풍으로 인해서 못 먹는 것들이 있어서 몸의 변화가 있어서 그런건지 아니면 제가 무엇을 잘 못 받아드리고 있는지
....
키는 180 몸무게는 95 정도 입니다.


답변

Re : 통풍으로 인한 식단 변화로
정윤주
정윤주[전문의] 위드유의원
하이닥 스코어: 4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정윤주 입니다.
통풍에 나쁜 음식은 간, 홍합, 청어, 정어리, 맥주, 멸치류, 포도주, 어란, 동물 내장, 고기 국물과 같이 핵산이 높은 음식입니다.
이들 음식을 피해 주시고, 라면등의 인스터트 음식, 밀가루등은 알러지를 잘 일으키는 음식입니다.
통풍때문에 음식을 가려서 생긴건 아니고 원래 가지고 있던 알러지 소인이 지금 발현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쪽 부모가 알러지가 있는 경우에는 자녀의 50%가 알러지 소인을 갖고 태어나며 양쪽 부모 모두 알러지가 있는 경우에는 자녀의 75%가 알러지 소인을 가집니다
요즘은 유전적으로 소인을 갖고 태어나지 않아도 환경 공해, 중금속 오염, 스트레스, 식품첨가물과 같은 유해 음식으로 알러지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단 의심되는 음식을 피하시고 오래 지속되거나 증상이 심해지면 가까운 병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통풍으로 인한 식단 변화로
김수옥
김수옥[영양사] 영양컨설턴트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너무도 감사합니다.

너무도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수옥 입니다.

통풍은 퓨린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제한해야 합니다. 닭고기, 소고기, 돼지고기, 청어, 고등어, 정어리, 꽁치, 새우, 바다가재 등입니다. 또한 술은 맥주는 절대 드시지 마시고 소주나 양주는 1~2잔 정도는 하시는 게 좋습니다.

반대로 좋은 음식은 쌀, 보리, 밀, 메밀, 감자, 고구마, 우유, 치즈, 계란, 김, 미역, 과일, 콩, 두부 등이 좋습니다.

유제품 섭취 시 요산을 낮춤으로써 통풍의 위험도를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꾸준히 드시기가 어렵다면 건강기능식품으로 피부유산균이 있습니다. 아토피나 피부트러블에도 좋은 효과를 내며 김치에서 추출하여 부작용이 없습니다. BHT 락토프로***를 드시면 피부에도 도움을 받으면서 좋은 유산균도 함께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