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17 남 현제 고등학생입니다 키는 178에 몸무게는 1 ...
17 남 현제 고등학생입니다 키는 178에 몸무게는 110이라는 체중을지니고있습니다
체중을 빨리빼고싶은데 천천히뺄려해도 식단이라던가 운동이라던가 조절해도 안되더라고요 요즘은 학업때문에 바뻐서 운동할시간도없는데 집에서 잠깐할만한운동있으면 좋겠네요
답변
Re : 17 남 현제 고등학생입니다 키는 178에 몸무게는 1 ...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다이어트라고 해서 거창하게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학교 급식으로도 충분히 다이어트 식단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우선 굶는 다이어트나 하루 한두끼만 먹는 다이어트 등은 다음 식사시까지 공복시간이 너무 길어지게 됩니다. 공복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우리 몸은 그만큼 칼로리 섭취가 제대로 되지 않음을 인지하여 위기상황으로 느끼게 됩니다.
즉, 칼로리 섭취가 불규칙하고 공복시간이 길어지면 우리몸은 하루만에 들어올지, 5일만에 들어올지 10일만에 들어올지 언제 또 칼로리가 들어올지 모르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양을 저장하려고 하게 됩니다.
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한번에 몰아서 한번 먹는 것과 하루 세번을 적은 양으로 나눠서 먹는 것은 한번에 몰아서 먹는 것이 지방축적량이 훨씬 많습니다.
또한 사람은 언젠가는 본인이 입맛에 맞는 식단으로 변해가게 되어 있습니다. 거창하고 타이트한 식단은 언젠가는 결국 흔들리게 되어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은 평소 본인의 입맛에 맞는 음식으로 하되, 그 양을 줄이고 하루 세끼를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방법이 결국 질리지 않고,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결과적으로 제일 효과적인 식단입니다.
삼시 세끼를 다 먹되, 그 양을 줄인 식사를 하시기 바라며, 무릎 근력운동은 꾸준히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4~5kg 이라도 체중이 감소하게 되면 그만큼 몸의 하중도 많이 줄기 때문에 운동강도도 높일 수 있고, 운동시간도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
실천 가능한 방법으로 진행하면서 조금더 욕심이 난다고 한다면 그때에 가서 조금은 더 타이트한 식사, 운동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17 남 현제 고등학생입니다 키는 178에 몸무게는 1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질문자님 키에 표준체중은 71.3kg, 표준체중범위는 64.2-78.4kg으로 감량이 필요합니다.
▶[학생 권장 체중 감량 방법]
체중 감량을 위해선 일일 섭취칼로리량보다 소모칼로리량이 많아야 합니다. 따라서 식사량조절을 통한 섭취칼로리량과 운동을 통한 소모칼로리량을 조절을 해주셔야 합니다.
1. 식사량 조절
2. 소모칼로리 늘리기 (운동+활동량 늘리기)
재 성장기의 학생이므로 섭취하는 칼로리량을 무리하게 제한하기 보다는 인스턴트 및 군것질을 줄이고, 운동을 통한 활동량을 늘리는 방법으로 체중감량을 실천하시길 권장합니다.
▶[체중감량 운동방법]
유산소운동+근육운동 함께 병행하시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가장 쉽게 하실 수 있는 운동은 걷기입니다. 유산소운동의 경우 한 번 실천하실 때 최소 40분 이상 걸면 좋아요. 쉽게 하실 수 있는 운동부터 시작하여 중단하지 말고 꾸준히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근육운동의 경우 웨이트가 어려우시다면 잘 알고 있는 스쿼트, 런지,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등 할 수 있는 것이 많습니다. 웨이트운동을 따로 실천하시기가 어렵다면 스쿼트 한 가지만 매일 걷기와 함께 20회씩 3세트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추천 운동]
-스쿼트 20개X3세트
-런지 15개X3세트
-크런치 15회씩 3세트
-플랭크 60초씩 3세트
운동과 식단은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이어트는 절대 단기로 계획하지 말고 장기전으로 생각하세요. 할 수 있는 것부터 하셔서 꼭 감량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그 외에도 실생활에서 아래를 꼭 실천해 보세요.
-식사 시간에 TV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식사량 조절에 실패할 수 있으니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에 튀기거나 볶는 조리 방법 대신 삶거나 찌는 조리 방법을 선택하여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물은 체내 노폐물 배출과 혈액숙환에 도움이 되며, 포만감을 주어 전체 식사량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식사 30분~1시간 전에 물 한 잔 섭취를 통해 식사량을 조절해보시길 바랍니다.
---------------------------------------------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답변
Re : 17 남 현제 고등학생입니다 키는 178에 몸무게는 1 ...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아직 학생이시기에 무리한 다이어트는 권해드리지 않으며, 균형잡힌 식습관 변화를 통해 꾸준한 체중조절을 하실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섭취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꺼내쓰기 좋은 에너지원이기도 하고, 뇌에 공급되는 영양분이기에 꼭 섭취를 해주셔야 한답니다. 다만 탄수화물의 종류가 중요한데, 되도록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현미, 귀리 등 잡곡류),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의 탄수화물을 드시는게 좋답니다.
포만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들로 채워주시고, 곡류의 탄수화물 양을 조절해서 점차 줄여주신다면 열량섭취도 줄어들고 불필요한 열량 섭취도 감소될 겁니다.
그리고 단백질은 저지방, 고단백인 생선류, 콩류, 살고기류 등으로 한 끼에 대략 손바닥 크기 정도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신다면 하루 권장 단백질량은 채울 수 있을 거에요.
지방은 가급적 불포화 지방산인 견과류나 생선 등으로 챙겨 드신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고 포만감도 높일 수 있으실 겁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는 하루 채소, 과일을 최소 2가지 색 이상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시고, 당 함량이 높은 과일도 있기에 혈당이 오르게 되는 식후 보다는 식전이나 아침에 드시면 좋답니다.
채소는 매끼 손으로 한웅큼 정도는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여기에 점심으로 급식을 드실 때 밥량을 조금씩 줄여주시고, 일상생활을 활용하여 등학교길 걷기, 계단 오르기등 활동량을 늘리시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