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이제 가지를 먹지말아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제가 최근에 식단조절 다이어트중인데요
늘 한끼는 가지찜이나 가지요리를 먹었습니다
요최근부터 운동하다가 목에 두드러기가 올라와요
검색해보니 콜린성 두드러기같은데
너무심하게 간지럽고 아픕니다 목주변이 벌개요
가지때문에 생긴걸까요?
이제 가지를 먹지말아야 할까요?
가지가 정말 좋은 음식이라 알고 자주먹었는데
이것때문에 병을얻게된건가요?
조언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제가 최근에 식단조절 다이어트중인데요늘 한 ...
정윤주
정윤주[전문의] 위드유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정윤주 입니다.
예전에는 운동시에 두드러기가 없었는데 가지를 매일 먹고 나서부터 운동시 두드러기가 발생한다면 가지 섭취 중단후 운동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가지를 먹지 않았을 때 괜찮다면 가지에 의한 두드러기이니 가지를 중단하시면 됩니다. 가지를 먹지 않았는데도 운동시 두드러기가 발생한다면 가지에 의한 두드러기로 보기보다는 운동후 발생하는 콜린성 두드러기로 생각됩니다. 가지에 의한 두드러기보다는 콜린성 두드러기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운동, 정신적 스트레스, 뜨거운 목욕, 감정의 변화 등으로 심부 체온이 1도 정도 상승하면 발생되는 두드러기입니다. 운동의 강도를 조절해 보시고 그래도 증상이 생기면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셔서 운동 전에 복용할 예방약을 처방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심부 체온이 상승하면 발생하는 두드러기이므로 몸을 덥게 하는 모든 상황을 피해주시고 술, 맵고 자극적인 음식 등을 삼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제가 최근에 식단조절 다이어트중인데요늘 한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특정식품에 대한 알레기르반응인거같은데요,피부과내원하셔서 알레르기검사반응을 확인하시고
특정식품에 대한 알러지검사후 반응이 나타나는음식등은 피해주셔야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전문의상담후 검사를 하시길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