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다이어트를 하는데 운동을 할 경우 음식섭취량이 기초대사 ...

다이어트를 하는데 운동을 할 경우 음식섭취량이 기초대사량보다 200-300칼로리 많아야 한다는 얘길 들어서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식재료와 간식을 건강한 식단으로 바꾸고, 양도 적절히 조절했는데 아무리 먹어도 기초대사량정도밖에 못 먹겠어요
인바디를 맹신하는 건 아니지만 기초대사량이 1200칼로리정돈데 1400-1500을 꼭 먹어야 하나요?
(외식을 하는 날이 아니면 적당한 포만감이 있을 정도로 먹을 경우 평균 1100 칼로리정도 섭취합니다)
아니면 근손실이 올수도 있다는데 이게 맞는 말인가 해서요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를 하는데 운동을 할 경우 음식섭취량이 기초대사 ...
강대원
강대원[전문의] 뽐나게빼의원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강대원 입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이 근손실을 막으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유는 근손실이 일어나면서 얻게된 다이어트는 결국 요요현상에 취약해지고 동시에 건강을 잃어가면서 다이어트가 유지되어가고 있다는 반증이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첫 2-3개월 동안 지금 하시는 것과 같은 저열량다이어트와 저열량다이어트+운동 병행한 다이어트와 2-3개월이 지났을 때 다이어트 정도는 사실 큰 차이가 없습니다. 보통의 경우 약 무게의 7-8%정도의 범위에서 빠지게 되죠. 허나 내용적으로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유는 운동을 병행했을 시에 근손실의 정도가 적다는 점입니다.

고로 이 말은 다이어트한 무게 중에서 지방이 차치하는 비율이 저열량다이어트 단독요법에 비해 높다는 뜻입니다. 이는 3개월 이후에 그 차이가 극명하게 나타나기 시작하고 이후 요요의 확률도 차이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1400-1500Kcal의 음식을 먹으면서 다이어트보다는 운동을 하면서 저열량식이(평균 1200Kcal)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보다 더 중요한 점은 평소 다이어트 식이 이전 섭취열량과 지금의 차이를 통해서 몇 Kcal를 먹어야 할지가 포인트입니다.

현재 저열량 식이를 하고 있다니 대단한 일입니다. 반드시 지속적인 운동을 병행한 저열량식이를 통해 원하시는 몸매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물론 근손실의 정도도 적을 겁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를 하는데 운동을 할 경우 음식섭취량이 기초대사 ...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섭취하는 칼로리를 줄이고 평상시 보다 운동량을 늘리시면 체중감량은 이뤄질 수 있습니다.
다만, 열량에 기반한 식사조절로 영양소가 균형있게 섭취되지 못하면 근손실 및 빈혈, 변비 등의 결과도 나타날 수 있으며 다시 식사량을 늘리시거나 운동량을 줄이실 경우 쉽게 체중이 다시 증가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건강한 식사 조절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섭취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꺼내쓰기 좋은 에너지원이기도 하고, 뇌에 공급되는 영양분이기에 꼭 섭취를 해주셔야 한답니다.
다만 탄수화물의 종류가 중요한데, 되도록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현미, 귀리 등 잡곡류),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의 탄수화물을 드시는게 좋답니다.

포만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들로 채워주시고, 곡류의 탄수화물 양을 조절해서 점차 줄여주신다면 열량섭취도 줄어들고 불필요한 열량 섭취도 감소될 겁니다.

그리고 단백질은 저지방, 고단백인 생선류, 콩류, 살고기류 등으로 한 끼에 대략 손바닥 크기 정도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신다면 하루 권장 단백질량은 채울 수 있을 거에요.

지방은 가급적 불포화 지방산인 견과류나 생선 등으로 챙겨드신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고 포만감도 높일 수 있으실 겁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는 하루 채소, 과일을 최소 2가지 색 이상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고, 당 함량이 높은 과일도 있기에 혈당이 오르게 되는 식후 보다는 식전이나 아침에 드시면 좋답니다.
채소는 매끼 손으로 한웅큼 정도는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