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질염 관련 문제로 고민이 있어서요.

안녕하세요?
온라인이지만 그래도 병원 가기 전 문의 드립니다.
질염 관련 문제로 고민이 있어서요.
너무 많은 거 같아서 질염 과거 치료 정리 할께요.

1.5년 전, 질 내 이물질로 인해 질염이 생겨서 치료
다 받았음.

2.3년 전, 질 분비물 증가로 인해 산부인과 다님.
호르몬 변화로 분비물 증가 함. 아무 이상 없음.

3.2년 전, 긴 기구로 질 안에 넣고 하였음. 그래서 외음부와 질 입구가 가렵고 화끈해서 산부인과 갔음.
칸디다 질염 판명. 약과 연고, 여성 세정제 처방 받음.

4.1년 전, 질 분비물이 많이 나와서 갔으나, 좋은 균이 더 많으며 아무이상 없음.

질 분비물이 계속 나오고 불편해서 팬티라이너를 항상 하는 편이에요. 외음부와 소음순이 갑자기 아님 그냥, 또 샤워 할 때 마다 가려워서 좀 긁는데 거의 샤워 할 때 긁는 편이에요. 근데 1주일 전에 소음순 아래 부분과 외음부가 너무나 가려워서 소음순 아래 부분, 소음순 아래 안쪽과 외음부, 질 입구까지 가려운거 없어질 때까지 긁었는데 소음순 안쪽이 피 나올때까지 했어요. 그래서 너무나 가려워서 여성 세정제로 외음부와 질 안 쪽 까지 깨끗히 씻었는데 좀 사라진 느낌이에요. 근데 그때부터 지금까지 소음순과 소음순 안쪽 까지 갑자기 가려움 느껴져서 그 때마다 계속 긁어요. 또, 긁고 나서와 아무것도 안 했는데도 화끈하면서 따가워요. 근데 소변 볼 때나 본 후엔 화끈한 것은 없어요. 너무 긁어서 그런지 샤워할 때 마다 물로 씻으면 생긴 상처가 쓰라리고, 또 휴지로 닦을 때마다 따가워요. 오늘부터는 가려운 부위가 더 많아지고 지금 가려운 부분이 소음순 전체와 질 입구, 외음부 아래부분이 가려워요. 오늘 이른 아침, 샤워하는데 가려워서 긁는데 그래도 많이 가려워서 소음순과 소음순 안쪽 까지 피 날 때까지 긁었어요. 아무것도 안해도 이제는 특히 소음순 아래쪽 가려움 느끼는 것이 더 많아지고 많이 긁어도 더 가려운 느낌이에요. 칸디다 질염인가요? 빨리 병원 가야하는지요? 질세정제사용되요?


답변

Re : 질염 관련 문제로 고민이 있어서요.
김주남
김주남[전문의] 네오유여성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 김주남 입니다.

여성분의 생식기에는 약간의 분비물이나 냉이 어느 정도는 존재할 수 밖에는 없습니다.

세균성 질염이나 진균 감염이 있는 경우 병원에서 드레싱을하고 질정제 등을 처방하면 어느 정도 경감은 관찰될 수 있으나 분비물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치료법은 따로 없습니다.

하지만 질염 이외에 습진이나 접촉성 피부염 그리고 외음부 전정염 등이 동반되면 특별히 소양증이 심해지며 만성적인 경과를 취하게 됩니다. 이 부분을 다른 산부인과나 여성비뇨기과에서 확인받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