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싶은 학생입니다. 고민이 하나 있습 ...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싶은 학생입니다. 고민이 하나 있습니다. 제가 이번년도까지 식이장애를 앓았습니다. 지금도 폭식은 잘 모르는 상태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폭식을 겪고싶지 않은데 어떻게 식이조절을 해야 오지 않을까요? 저의 성향으로는 800~1000kcal로 먹는 날 뒤에는 폭식이 꼭 옵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싶은 학생입니다. 고민이 하나 있습 ...
김선형
김선형[전문의] 지세븐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김선형 입니다.
일단 권장하는 하루 칼로리가 성인기준 2400kcal인데 800-1000kcal는 너무 과다하게 초저열량식 다이어트를 하시는것입니다.
보통 500kcal정도 줄이 1800-1900kcal를 섭취하면서 중요한 기초대사량을 올리는 방법을 고안하고
단지 칼로리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어떤 음식을 언제 어떻게 나누어 먹을 진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과 실천이 중요합니다.
혼자서 너무 극단적으로 칼로리를 제한하거나 하는 경우 폭식의 부작용이 따로 올 수 있으므로
전문선생님과 충분히 상의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싶은 학생입니다. 고민이 하나 있습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800 ~ 1000 kcal를 섭취 후 폭식증이 겪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보입니다. 일일 권장 섭취량은 여성의 경우 2000 ~ 2100 kcal 입니다(일일 권장 섭취량의 경우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기초대사량의 경우 1100 ~ 1200kcal 입니다. 기초대사량이란 24시간 동안 행동이 없는 상태에서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소비되는 에너지원을 뜻합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에너지 조차 섭취를 하지 않았습니다. 다음날 배가 고픈 것은 당연한 결과로 보입니다.
폭식을 막는 방법은 자신의 밥통을 가지고 다니시는 겁니다. 자신의 밥통을 넘지 않을 만큼 담고 그 이상 섭취를 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싶은 학생입니다. 고민이 하나 있습 ...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열량에만 초점을 둔 식사로 체중감량을 하시다 보면, 영양소의 부족 및 불균형이 올 수 있습니다.
또한 몸에서 영양분이 부족하여 식욕을 당기게하고 폭식 및 과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의 학생일 경우 영양소 섭취가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이장애를 일으키지 않기 위해 규칙적이고 고른 영양소 섭취가 바탕이 되어야 하는데,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섭취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꺼내쓰기 좋은 에너지원이기도 하고,
뇌에 공급되는 영양분이기에 꼭 섭취를 해주셔야 한답니다.
다만 탄수화물의 종류가 중요한데,
되도록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현미, 귀리 등 잡곡류),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의 탄수화물을 드시는게 좋답니다.
포만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들로 채워주시고,
곡류의 탄수화물 양을 조절해서 점차 줄여주신다면 열량섭취도 줄어들고 불필요한 열량 섭취도 감소될 겁니다.
그리고 단백질은 저지방, 고단백인 생선류, 콩류, 살고기류 등으로
한 끼에 대략 손바닥 크기 정도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신다면 하루 권장 단백질량은 채울 수 있을 거에요.
지방은 가급적 불포화 지방산인 견과류나 생선 등으로 챙겨드신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고 포만감도 높일 수 있으실 겁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는 하루 채소, 과일을 최소 2가지 색 이상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고,
당 함량이 높은 과일도 있기에 혈당이 오르게 되는 식후 보다는 식전이나 아침에 드시면 좋답니다.
채소는 매끼 손으로 한웅큼 정도는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