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중 2 인 남자 학생입니다. 174cm ...
안녕하세요 저는 중 2 인 남자 학생입니다. 174cm 에 82정도 되는 몸무게를 가지고 있는데요. 밯에 살이 쪄서 평발도 아니엿는데 걷기가 힘드네요.. 방학이여서 3일정도 한 시간씩 탁구는 치고 있지만.. 살는 늘어나기만 하네요.. 식단관리를 하자니.. 배고파서 나는 꼬르륵 소리가 너무 커서 다른사람에게 민폐를 끼칠까 고민이 됩마다.해봣던 운동은 줄넘기와 탁구가 있습니다. 75 까지 빼고,그 몸무게를 유지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 저는 중 2 인 남자 학생입니다. 174cm ...
강대원
강대원[전문의] 뽐나게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강대원 입니다.
BMI 약 27 정도네요. 다이어트란 아쉽게도 지름길이 없습니다. 물론 지방흡입과 같은 수술적방법을 통한 접근도 있지만 중2인 친구에게 수술적 접근은 너무 이른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다이어트 초반 가장 중요한 것은 9할이 식단관리, 즉 식이조절 입니다. 다이어트는 과학적 방법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수많은 논문들을 살펴보면 첫 삼개월동안 식이조절만 한 그룹과 식이조절+운동을 병행한 그룹에서 3개월 후 몸무게의 변화는 큰차이를 보이지 않은채 약 7-8%전후 감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부터 운동을 병행한 그룹에서 유의한 변화를 가져옴과 동시에 개인의 만족도가 올라갑니다. 즉, 식이조절만 했던 그룹에서는 3개월이 지나면서 다이어트가 지치고 힘들고 활경을 줄여 일상생활의 어려움이 커지지만, 운동을 병행한 그룹에서는 활력이 늘고 즐거움이 커지고 체력의 증가로 웃음이 많아지는 경험을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첫 3개월에 급격한 무게의 감량은 요요현상의 발생확률을 높이게 됩니다. 결국 초반 다이어트에서 급한 맘이 아닌 여유롭게 접근해야 요요없이 무게를 지속적으로 감럄 할수 있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군것질 없는 식이조절과 어렵다면 쌀을 극도로 줄이는 형태, 반찬만 먹는, 형태로 조심스럽게 접근해주시고 운동은 서서히 그 양을 늘려가 관절등에 무리를 주지 않게 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저는 중 2 인 남자 학생입니다. 174cm ...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아직 중학생이시기에 성장 및 학업에 방해가 될 수 있는 무리한 다이어트는 권해 드리지 않으며, 균형잡힌 식습관 변화를 통해 꾸준한 체중조절을 하실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요요가 오지 않고 유지가능한 건강한 체중감량을 위한 식단에 대해 기본적인 사항을 말씀 드리자면, 우선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섭취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꺼내쓰기 좋은 에너지원이기도 하고, 뇌에 공급되는 영양분이기에 꼭 섭취를 해주셔야 한답니다.
다만 탄수화물의 종류가 중요한데, 되도록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현미, 귀리 등 잡곡류),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의 탄수화물을 드시는게 좋답니다.
포만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들로 채워주시고, 곡류의 탄수화물 양을 조절해서 점차 줄여주신다면 열량섭취도 줄어들고 불필요한 열량 섭취도 감소될 겁니다.
그리고 단백질은 저지방, 고단백인 생선류, 콩류, 살고기류 등으로 한 끼에 대략 손바닥 크기 정도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신다면 하루 권장 단백질량은 채울 수 있을 거에요.
지방은 가급적 불포화 지방산인 견과류나 생선 등으로 챙겨드신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고 포만감도 높일 수 있으실 겁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는 하루 채소, 과일을 최소 2가지 색 이상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고, 당 함량이 높은 과일도 있기에 혈당이 오르게 되는 식후 보다는 식전이나 아침에 드시면 좋답니다.
채소는 매끼 손으로 한웅큼 정도는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여기에 급식을 드실 때 밥양을 조절하시고 인스턴트 및 간식 섭취를 줄이시면서 활동량을 늘려주신다면 감량에 더욱 도움이 되실 겁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저는 중 2 인 남자 학생입니다. 174cm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성장기에 있는 연령이라면 과도한 운동 및 다이어트는 성잘발달을 방해 함으로 적정수준에서의 운동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운동의 종목과는 상관없이 모든운동을 통해 다이어트 효과를 나타 낼 수 있으며,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에게 맞는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성장 발달과 다이어트 효과를 촉진하는 방법이며, 운동상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성장시기에 있는 유, 청소년의 경우 다양한 운동을 경험하시길 권해 드립니다.현자 질문자님의 경우 다양한 운동형태를 통해 운동신경을 발달과, 운동기능을 습득하기 좋은 시기이며, 발달 및 습득한 경험은 질문자님의 건강 뿐 아니라 신체적 체력과 체형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럼으로 다양한 스포츠를 경험하고 신체활동을 활발히 하시기 바랍니다.
영양의 경우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비타민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생명을 본존 및 형성, 개선 및 보완 등에 관여함으로, 영양결핍이 되지 않게 주의하셔야하며, 음식의 양 또한 질문자님에게 맞는 양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극단적인 섭취는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원인이며, 다이어트를 성공시킬 수 없습니다.
식이요법은 단순한 방법으로,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식사시간은 되도록이면 천천히 진행하시고, 섭취중 대량의 물과 국 종류는 되도록이면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너무 단, 너무 짠, 너무 기름진, 너무 매운 음식을 회피하는 것만으로도,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스턴트 음식은 제한 하시고, 배고픔으로 인한, 간식 및 폭식과 과식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식이 형태는 질문자님께서 지속적으로 한 평생 섭취 할 수 있는 음식의 품목과 양을 설정하여, 식이를 진행하셔야 요요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t식단과 운동수행을 지속적으로 유지하신다면 체중 또한 유지됨으로 운동의 습관과 식이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