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스테로이드 문페이스 다모증

한달 전쯤 접촉성피부염과 심한 목감기가 와서 스테로이드 주사를 일주일간 3번쯤 맞았습니다. 병원에서 목감기는 스테로이드 라고 말도 안해주고 링거액에 넣어서 주더군요;; 한달이 지난 지금 유륜과 겨드랑이 팔다리 목뒤 등 몸 전체적으로 털이 눈에 띄게 늘었고 얼굴이 볼과 턱이 살이 많이 붙었는데 인터넷에 찾아보니 문페이스 증후군 같습니다. 그런데 피검사 해보니 이상 없다고 나오더군요... 문페이스와 다모증 모두 시간이 지나면 모두 정상으로 완전히 돌아올수 있나요? 거울 볼때마다 스트레스입니다 ㅠㅠ 만약 완치된다면 대체적으로 얼마나 걸리나요?


답변

Re : 스테로이드 문페이스 다모증
민혜연 하이닥 스코어: 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민혜연 입니다.

외인성 쿠싱 증후군은 고용량의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사용했을때 발생합니다.
3회 주사로 쿠싱증후군이 발생했을 가능성은 매우 낮고,
현재 호소하시는 부종등과 같은 증상은 더이상 스테로이드를 맞지 않으면 저절로 좋아지실것으로 예상됩니다.

쿠싱증후군이 의심된다면 단순 혈액검사로는 진단이 불가능하고 덱사메타손 억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이 검사는 덱사메타손을 밤 11시에 복용 후, 다음날 아침 8시에 혈장 코티솔 농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주로 입원해서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를 더이상 맞지 않고도 2-3주가 지나도 호전되지 않는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으시고, 필요시 위에 설명드린 선별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