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제 저는 정형외과를 다녀왔습니다..두군데 문제가 았 ...

어제 저는 정형외과를 다녀왔습니다..
두군데 문제가 았는데요
1. 허리가 휘어 5번 척추가 많이 늘러진상태가 되어 통증이 있는 상태입니다...
2.고관절인데 발바닥을 서로 닫게하고 손으로 두 발을 잡운성태를 했을때 외쪽 다리가 들리기에 병원간김에 의사 선생님 상담받았더니 고관절뼈에 하얀막이 있는데 그게 찌껴져 양반다리하면 다리가 들리고 당긴는 느낌이 있다는 말씀입니다.현제 통증은 없는데요 그냥 발바닥이 서로 닫게 했을때 들림현상과 당김에 현상이 있을뿐인데 의사선생님께서는 이것이 더 심각하시다네요..

선생님들 흰허리는 꺼꾸리기계운동이나 스트레칭으로 열심히 운동으로 노력을 해볼참인데요
고관절은 어덯게. 관리해야할지 모르겠어요..

도와주세요....제가 가장이라 제 몸이 고장나면 3아이가 걱정이예요 한참 공부 열심히 허고 있는데요..


답변

Re : 어제 저는 정형외과를 다녀왔습니다..두군데 문제가 았 ...
정현석
정현석[전문의] 다나은신경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정현석 입니다.

특발성 측만도 오래 앓게 되면 디스크 간격이 좁아지면서 퇴행성 변화가 진행할 수 있고, 이에 따른 요추부 통증으로 고생하는 환자분이 많습니다. 도수치료나 카이로프락틱 등을 교정목적으로 처방하는 병원이 많은데, 아예 잘못된 치료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그렇다고 아주 도움이 많이 되는 치료도 아닙니다. 운동요법이나 약물요법/물리치료 등으로 최대한 통증 조절을 해보시되, 통증이 극심해서 일상생활에 문제가 될 경우 수술적 치료도 고려해 볼 수 있겠습니다.

양반다리해서 앞으로 숙였을 때 골반이 들리는 현상도 측만에서 기인한 것으로 생각되며 고관절 문제라고 단정짓기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요추가 휘어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골반이 틀어진 효과가 발생하며 이에 따라 한쪽 엉덩이가 들리는 것이죠.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어 보이고, 허리 주변 근육을 지금부터라도 튼튼하게 운동치료로 해주신다면 향후 더 심한 상황으로 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