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살빼고 싶은데 운동할사간은 없고 예전에 운동선수7년정 ...

살빼고 싶은데 운동할사간은 없고 예전에 운동선수7년정도 했는데 운동하다가 안하니까 살이잘찌는데 어떻게요? 먹는양은 확실히 줄었는데 방법이 있나요?


답변

Re : 살빼고 싶은데 운동할사간은 없고 예전에 운동선수7년정 ...
손윤선
손윤선[운동전문가] University of Houston
하이닥 스코어: 5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손윤선 입니다.

운동선수 시절에는 식사량이 많더라도 워낙 운동량이 많아서 체중이 늘지 않지만, 운동을 중단하고 나면 식사량은 그대로인데 운동량이 갑자기 적어지기 때문에 살이 많이 찔 수 있지요.

이미 식사량을 많이 줄였다고는 하시지만, 체중은 섭취하는 에너지와 소비하는 에너지의 균형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평소에 과식을 하는 식습관은 없는지, 좋아하는 간식이 너무 고칼로리는 아닌지, 신체활동량이 너무 적은건 아닌지 등을 확인해보세요.

운동이 매우 중요합니다만 평소 신체활동량을 증가시키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하루에 소비칼로리는 1800 ~2200 kcal 정도가 되는데, 내가 하루에 1800kcal 를 소비할지, 2200kcal 를 소비할지는 나의 활동량에 따라 매우 틀려지겠지요. 운동을 힘든게 1시간 정도 했을 때 소비할 수 있는 에너지는 겨우 200~400 kcal 정도입니다. 운동 이외의 나머지 시간을 주로 앉아있거나 누워있다면, 운동을 열심히 하는 의미가 없겠지요.

평소 활동량을 최대한 늘려보시고, 틈틈히 틈새 운동을 시작해 보세요. 운동은 마음만 먹는다면 언제든 틈틈히 할 수 있습니다. 샤워하기 전(혹은 잠자기 전)에 10~20분 맨몸으로 운동하는 것도, 쉬는시간이나 점심시간에 틈틈히 하는 팔굽혀펴기나 윗몸일으키기, 앉았다 일어서기 등도 훌륭한 근력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몇가지 운동을 정해서 계획을 세워보세요. 예를 들면, 잠자기 전에 윗몸일으키기 50개, 팔굽혀펴기 30개를 하겠다 라던지, 점심시간에 스쿼트를 50개씩 하겠다던지요.

식사량 조절, 활동량 증가, 틈새 운동만으로도 충분히 체중조절이 될 수 있습니다. 꾸준히 노력하시어 체중감량에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살빼고 싶은데 운동할사간은 없고 예전에 운동선수7년정 ...
정운경
정운경[운동전문가] 운동전문가
하이닥 스코어: 5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운경 입니다.

이전에 운동을 혹독하게 하셨던 7년의 생활이라면 운동방법들은 잘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 [ 식습관의 중요성 ]

우리 몸은 쉽게 생각하자면 섭취하는 칼로리와 소비하는 칼로리의 상호작용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섭취칼로리 > 소비칼로리 --> 에너지소비 多 다이어트에 적합한 형태
소비칼로리 > 섭취칼로리 --> 에너지저장 多 다이어트에 부적합 형태

따라서 대사량을 증가시키거나 섭취하는 칼로리를 제한 하셔야 합니다.
평소 드시는 식습관 패턴 및 식간에 불필요한 간식을 드시지는 않는지 보시고, 제한해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저녁 6시 이후에는 대사량이 적어지는 시기기 때문에 고칼로리의 영양을 최대한 절제해주세요.

☞ [ 근력운동의 중요성 ]


기본적으로 살이라고 하는 우리몸에 있는 지방은 장시간 운동으로 연소시켜서 제거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이 유산소 운동을 통하여 땀을 흘리고 그래야 살이 빠지는 것으로 인지하고 있는데요.

유산소 운동만큼 중요한 운동이 바로 근력운동입니다.

스쿼트와 런지와 같은 대 근육들을 자극하는 근력운동은 대사량을 증가시켜 유산소 운동과 더불이 살이 찌지 않게 하는 체질로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반드시 근력운동도 병행하여 다이어트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열심히 하셔서 좋은 성과 거두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