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신경치료 관련 문의드립니다(사진첨부)

안녕하세요.
현재 유학차 미국에 거주중인 35세 남성입니다.

지난 12월 한국 방문시 신경치료+씌우기를 위해 치과에 갔다가 치료한 치아 외에 왼쪽 위(뒤에서 세번째) 치아 뿌리쪽에 CT상 염증이 보여서 나중에 한국에 체류하는 시간이 충분할때 치료하는게 좋겠다는 이야기를 들었었습니다.

한동안 아무 이상이 없었는데, 얼마전부터 세수할때 그쪽 치아 잇몸쪽으로 약간 누르면 아픈 느낌이 있고 특히 양치할때 잇몸 칫솔질 시에 압통이 있었습니다. 평상시에는 별 통증은 느껴지지 않고요. 며칠간 잇몸쪽으로 꽤 아팠었는데 지금은 다시 약간 누그러진 상태인 것같습니다.

여기 미국 치과에서 엑스레이를 찍어보더니 역시 그 치아 속에 염증(박테리아라고 표현하더라구요)이 있어서 신경치료 후 염증을 치료하고 다시 씌워줘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제 유학생 보험으로는 치료비가 너무 비싸서 치료 결정을 바로 하지 못했고 우선 8월 초로 신경치료만 일단 잡아놓은 상태입니다.

현재는 양치할때 심하게 잇몸을 누르지 않는 이상 별다른 불편함은 없는데, 이게 또 얼마나 버틸지 궁금합니다. 혹시 지난 12월 한국에서 찍었던 CT 사진을 보시고 얼마나 심각한 염증인지, 몇 개월 더 두었다가 겨울에 한국에서 치료를 받아도 될지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만약 증상이 심해져서 신경치료+염증치료를 먼저 여기서 받더라도, 씌우는건 겨울에 한국에 가서 했으면 하는데, 그럴 경우 3개월정도를 있다가 씌우더라도 괜찮을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신경치료 관련 문의드립니다(사진첨부)
여병영
여병영[전문의] 가바치과교정과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9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5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여병영 입니다.

미국은 특히 치과 치료 비용이 비싸죠. 예전에 발치교정치료를 하신 거 같고 지금 문제가 생긴 치아는 왼쪽 위 작은 어금니인 거 같습니다. 뿌리쪽에 염증이 생겨있는 치근단 농양 입니다.

증상이 좋아졌다 나빴다 하는 걸로 봤을 때 환자분 본인은 인지하지 못하셨지만 염증이 생기기 시작한 것은 오래된 거 같고 인지하기 시작한 것이 작년 겨울 쯤이고 증상을 느끼기 시작한 것이 현재 상황인 거 같습니다.

이 뿌리쪽 염증은 급성 보다는 반성에 가까운 거 같고 이는 급하게 염증이 확 퍼지거나 할 가능성은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신 질환이 있다던가 그 주변으로 관리가 잘 안된다면 급성으로 염증이 더 퍼질 수 있습니다.

일단 칫솔질 포함 관리를 잘 하시고 한국 오시기 전까지 큰 증상이 없으시다면 그대로 지내시다가 한국 오셔서 신경치료와 치아를 씌우는 치료를 갗이 받으시는 것이 젤 좋으실거 같습니다.

물론 그 전에 다시 증상이 있다던가 통증을 느끼신다면 현지 치과에서 신경치료를 받으셔야 할 거 같습니다. 아무튼 잘 관리하셔서 한국에서 치료받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