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Mi 피트를 차고 제가 몇칠 잠든습관을 보니 잠을평균 ...

Mi 피트를 차고 제가 몇칠 잠든습관을 보니 잠을평균 6시간을 잔다면 깊은수면 시간은 1시간 반정도 밖에 안됨니다.중간에 깨거나 하지는 않는데 제가 코를 좀고는 편이라 그래서 그런가 항상 몸이좀 피곤합니다.
제 키와 몸무게는 179에 80키로 이구요 옅은 수면이 많은 이유는 멀까요? 친절한 답변부탁드림니다.
혹시 병원치료를 받아야할지요!


답변

Re : Mi 피트를 차고 제가 몇칠 잠든습관을 보니 잠을평균 ...
허정원
허정원[한의사] 자미원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허정원 입니다.

기본적으로 사람의 수면은 얕은 수면 => 깊은 수면 그리고 다시 => 얕은 수면 => 꿈수면 => 얕은수면 => 깊은 수면의 패턴을 반복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서 지속적으로 깊은 수면을 취하는 게 아니라 얕은 수면과 깊은 수면 그리고 꿈수면을 넘나드는 수면을 취한다는 얘기가 됩니다.

그래서 비율을 놓고 보면 1,2단계의 얕은수면이 40% 정도 3, 4 단계의 깊은 수면 단계는 대략 30% 정도 꿈수면이 20~30& 정도가 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비율은 총 수면 시간을 놓고 봤을 때의 상황이구요. 처음 입면 후 3~4시간 단계에서는 깊은 수면의 비율이 조금 더 높고 그 이후에는 깊은 수면단계의 비율이 떨어지고 얕은 수면과 꿈수면의 비율이 조금 더 높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놓고 봤을 때 총 6시간 수면 중에 1시간 30분 정도의 깊은 수면은 정상적인 비율에 비해서 약 20~30분 정도 부족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걱정하시는 것처럼 깊은 수면이 엄청 부족한 건 아니고 20~30분 정도 부족한 정도라고 할 수 있고 그 부족분을 측정기기의 오차로 생각한다면 어느 정도는 정상적인 수면을 취하고 있는 상태라고 판단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만 수면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고 잠을 자도 항상 피곤함을 느낀다는 부분에서는
1. 코골이나
2. 주간활동 중의 피로도가 큰 경우
3. 수면시간 자체가 부족한 경우

등으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코골이가 심하다면 수면 중 호흡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만큼 흡연, 음주, 비만 등을 신경 쓰셔야 할 것 같고요. 혹시 운동량이 너무 많은 경우에 2번의 문제에 해당될 수 있기 때문에 운동량도 적당히 조절해 주시는 것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3번의 경우는 취침 시간을 조금 앞당기는 쪽으로 수면시간을 조금 늘려주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제가 봤을 때는 병원치료를 필요로 한 정도의 심각한 상황은 아니고, 말씀드린 부분에 대한 생활 습관이나 패턴의 변화를 살짝 꾀해 보심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