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42세 키 : 182체중 : 89다이어트 조언 부 ...
42세
키 : 182
체중 : 89
다이어트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42세 키 : 182체중 : 89다이어트 조언 부 ...
김종광
김종광[운동전문가] 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종광 입니다.
다이어트는 정석대로 하는게 가장 건강에도 체중을 감량한 상태로 오랫동안 유지할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의 정석이라 함은 식단조절+운동입니다.
일단 드시는걸 줄이세요. 술 드시지 마시구요. 하루 3끼 이외의 불필요한 음식섭취는 하지 마세요. 현실적으로 어려운 끼니마다 현미에 고구마에 닭가슴살 챙겨먹는것까지는 못하더라도 하루 3끼 적정량(포만감있기 직전수준)을 드시고 그이외의 음식물 섭취를 전부 줄이는 겁니다. 일단 식이 조절은 그렇게 하시구요
운동은 매일매일 한다고 생각하세요. 뭐 주3회니 5회니 하는데 그냥 매일매일 한다고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동기부여도 더 잘생기구요. 뭔가 하루라도 운동을 빠지면 뒤가 찝찝하셔야 합니다. 그렇게까지 열심히 해주셔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매일매일 운동을 하시되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함께 하세요. 근력운동은 매일 각기 다른 부위를 정해서 운동을 해주시면 됩니다. 보통은 가슴, 등, 어깨, 하체, 팔로 나누어 운동을 진행합니다. 복근은 매일하셔도 되고 이틀에 한번씩 하셔도 됩니다. 각 부위에 대한 운동방법은 너무도 많이 있기 때문에 조금만 시간을 내시어 인터넷이나 유투브를 검색해보면 되실겁니다. 다만 중요한것은 운동시 너무 무거운 중량으로 운동하지 말것, 가장 좋은 중량은 한세트에 12-15회정도 반복했을때 더이상 운동을 할수 없다고 느낄정도의 무게가 가장 좋습니다.
일단 처음에는 가벼운 무게로 시작하세요. 자세부터 잡아야하니까. 그렇게 근력운동을 하신다음 유산소 운동을 하시면 됩니다. 유산소 운동은 런닝머신, 자전거타기, 스텝퍼, 뭐든 좋습니다. 힘들다라고 느낄정도의 강도로 30분이상 하세요. 꼭 시간을 지킬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30분 이상은 해야 체지방을 태우는데 효과가 잘 나타납니다.
이렇게 꾸준히 규칙적으로 운동하시고 식이조절을 하시면 체중은 어느새 내려가있을거구요, 몸이 전반적으로 슬림해짐을 느끼실수 있을겁니다.
다이어트는 방법이 중요한게 아니라 의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꾸준히 열심히 노력하시어 원하는 목표를 이루시기 바랍니다.
답변
Re : 42세 키 : 182체중 : 89다이어트 조언 부 ...
조은유
조은유[영양사] (주)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은유 입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체중을 표준체중 기준 백분율(PIBW, Percentage of Ideal Body Weight)로 환산 시, 123%로 경도비만(경도비만 기준: 120이상 130미만)에 속합니다. 비만 및 비만으로 인한 합병증 예방을 위해 체중감량이 필요합니다.
질문자님께 권해드리는 하루 칼로리는 1800kcal로 이는 매끼 (하루 세끼 기준) 밥 2/3~1공기, 어육류찬 2찬(1찬 기준: 탁구공 크기), 채소찬 2~3찬 및 간식 2회/일(과일 1~2쪽, 우유 1컵)정도로 구성됩니다.
어육류찬의 경우 지방이 많은 부위(삼겹살, 사골, 베이컨, 치즈 등) 보다는 살코기(닭가슴살, 흰살생선, 등심)부위나 어패류 및 계란, 두부, 콩 위주로 섭취하여 지방섭취량을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 시에는 튀김이나 볶음 요리 보다는 찜, 구이, 무침, 샐러드 등의 저지방 조리법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또한 좀 더 효율적인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운동을 병행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운동의 강도는 주 4~5회,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가 좋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