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나이 41몸무게 76성별 남최근 한 달동안 소변 ...
나이 41
몸무게 76
성별 남
최근 한 달동안 소변에 거품이 많~이 생깁니다.
기존의 갑상선 항진증이 있어서 지금은 메티마졸 최소복용하고 있습니다. 얼마전 병원에서 당뇨증세가 살짝 보인다고 했었는데, 당뇨인지 단백뇨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이 증세에 좋은 음식이나 운동법을 추천바랍니다.
답변
Re : 나이 41몸무게 76성별 남최근 한 달동안 소변 ...
정한수
정한수[전문의] 정한수비뇨기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 정한수 입니다.
거품뇨는 신장질환이나 방광질환, 당뇨의 척도가 될 수 없습니다.
아무런 검사기기가 없었던 과거에는 거품이 소변에 많으면 병이 있겠거니 생각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여 소변10종검사를 받아보세요.
단백뇨, 뇨당, 염증뇨, 혈뇨 등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거품뇨의 원인은 식생활과 연관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기름기가 적은 음식을 드시고 적절한 운동(종목불문)과 물을 많이 드시면 거품뇨가 개선 될 것입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나이 41몸무게 76성별 남최근 한 달동안 소변 ...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말씀주신 증상만으로 당뇨인지 단백뇨인지 구분할 수는 없습니다.
일단 병원 방문하시어 정학한 원인을 파악해보시고, 그에 맞는 식단 구성을 하여 건강관리 하시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나이 41몸무게 76성별 남최근 한 달동안 소변 ...
한민희
한민희[운동전문가] (주)와이즈웰니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한민희 입니다.
거품뇨에 대해서 질문해주셨는데요.
----------------------------------------------------------------
거품뇨가 생기면 우선 걱정을 많이 하시는데요.
거품뇨는 정상적인 거품뇨가있고, 비정상적인 거품뇨가 있습니다.
<정상적인 거품뇨>
-소변기 청정제로 인해
-수분섭취가 적거나 땀을 많이 흘린 경우
-힘을 세게 줘서 소변을 보는 경우
만약 해당사항이 없으신 경우
단백뇨를 의심해 볼 수도 있지만 우선 지속적으로 거품뇨가 유지된다면
비뇨기과 또는 신장내과에 내원하여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또한,
운동의 방법보다는 꾸준한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1.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한 감량은 주 0.5kg 월 2kg입니다. 감량기간을 길게 잡고 꾸준히 할 수 있는 다이어트 계획을 작성하세요. 10kg 감량을 위해서는 약 5-6개월 정도 천천히 뺀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2. 전체적인 식사량을 2/3정도로 줄이세요. 지나친 식사량 제한은 체내 에너지를 지방으로 저장하여 오히려 체중조절에 방해가 됩니다.
3. 매 끼니를 챙기시고, 균형 잡힌 식사를 섭취하세요. 충분한 영양공급이 다이어트를 돕습니다.
4. 운동을 규칙적으로 실천하세요. 운동의 효과는 주 3회 이상 꾸준히 했을 경우 최소 약 2개월 이상부터 나타납니다. 따라서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습관화하여 보세요.
5. 일상에서 활동량을 늘리세요.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니기,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이용하기 등 생활 속 칼로리소모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이용해 소모칼로리량을 높이시길 바랍니다.
▶[추천 식사방법]
-싱겁게 먹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찌개나 국을 섭취할 때는 젓가락만을 사용하여 건더기 위주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식이섬유(채소 및 야채)→단백질(어육류, 콩류, 달걀 등)→탄수화물(밥)의 순서로 바꿔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혈당이 느리게 상승하며 포만감을 빨리 느낄 수 있습니다.
-간식으로 섭취하는 초콜릿, 과자, 도넛 등에는 먹는 양에 비해 칼리로가 높습니다. 간식의 섭취량을 줄이거나 토마토, 우유, 견과류 등으로 바꿔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체내 노폐물 배출과 피부 미용,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 줄이기에도 도움이 되니 주변에 두고 자주 섭취하세요.
-지속적으로 실천하기 위해서는 일반식으로 하되 식사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