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잠을 자는데 갑자기 심장이 강하게 뛰어서 깼어요.

56세중년여자입니다!!밤에잠을자는데갑자기심장이빠르구강하게뛰어놀라서잠을깼어요!!30분정도지나구나니쬠안정이되더라구요!!!처음느껴보는상황이라무섭더라구요!!


답변

Re : 잠을 자는데 갑자기 심장이 강하게 뛰어서 깼어요.
허정원
허정원[한의사] 자미원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허정원 입니다.

심장이 갑자기 빠르고 강하게 뛰었다면 순간적으로 몸에 이상변화를 감지하고 심장이 그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 빨리 뛰었다고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잠을 깨워서 혹시 모를 상황에 대처하기 위함이라고 봐야겠죠.

수면 중에 이렇게 강력하게 수면을 방해할 정도로 심장이 강하게 뛰는 경우에 가장 의심을 해 볼 수 있을 만한 상황은 수면 중 호흡이 힘들어질 때입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수면무호흡증이라고 진단할 수 있지만 그 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 심한 코골이 혹은 극도의 피로 등으로 인해서 수면 중에 기도를 통해서 공기의 유입이 부족해지게 되면 숨을 쉬기 위해서 혹은 숨막혀서 심장이 급히 뛰면서 잠을 깨우게 될 수 있습니다.

마치 수면 중에 숨참기를 하다가 스스로 힘들고 숨막혀서 깨는 것과 같은 상황인거죠.

평소 코골이를 심하게 한다거나 과음이나 피로 후에 평소보다 훨씬 많이 코를 곤다 혹은 기상 후에 입마름이 자주 느껴지거나 기상 직후 두통 등이 있다면 수면 중 정상적인 호흡이 이루어지는지를 한 번쯤 체크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만약 이런 상황이 반복된다면 수면무호흡증을 조심스럽게 의심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