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호르몬제 복용에 대해서 여쭙고자 합니다.

1년째 배뇨장애 증세로 병원에서 약을 처방받아 먹고 있습니다. 그리고 작년에 남성 호르몬이 1,점대가 나와서 6회 주사를 맞았습니다. 근데 주사 맞을떄 계속해서 고환이 떙기고 아픈증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6회 맞고 그만두었는데.
그 후 고환 떙김이나 통증은 없어짐.

그리고 정액사정시 계속 막히는 증상이 들어서 정액검사를 햇구요 정액검사 결과상 1회사정량은 좀 감소했지만 정자수랑 다 정상이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다시 호르몬 치료를 시작하려고 하는데 예전에 주사 맞아서 이상하게 아픈거도 있고해서 안드리올을 처방받았습니다.

현재 4일 복용중인데 예전처럼 주사 맞을떄처럼 고환통이랑 사타구니쪽으로 떙김이라고 해야하나 그런 통증을 느낍니다. 현재 대학병원 다니고 있구요 그래서 전화상담으로 대학병원 선생님과 상담을 해봣는데 투약을 권하시는거 같고 그쪽이랑은 관련이 없다고 하시네요.

현재 증상은 안자있을때 고환 밑이 이상하게 아픈증상과 사타구니 떙김 가끔식 허벅지 안쪾까지 떙기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계속 먹어야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신경과약: 스티브론정 리보르틸정 리리카캡슐150 헤다크캡슐 데파코트서방정250 ,엑세므란(항경련제)
그리고 고지혈증약 복용중입니다 약이 많아서 밑에 비뇨기과약만 적었습니다.


답변

Re : 호르몬제 복용에 대해서 여쭙고자 합니다.
정한수
정한수[전문의] 정한수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 정한수 입니다.

79년생이신데 남성호르몬 수치가 1점대라니...
대학병원에서 진료 중이시니 아마도 확인 검사는 다 받으셨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만...
혹시나 다른 뇌하수체 질환이나 유전자질환은 없는지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저도 남성호르몬은 특별히 고환통증과는 연관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마도 지금의 증상은 만성 전립선염이나, 방광통증증후군이 원인이 아닐 듯 싶은데요.

현재의 주치의 교수님이 맘에 들지 않으신다면
다른 대학병원 교수님에게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빠른 쾌유를 빕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