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다이어트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다이어트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사실 식이요법으로 다이어트를 크게 2번정도 성공했었습니다. 청소년때요 두번 다 평균적으로 15~17 키로 정도 감량해서 80키로 대였는데 지금은 그때 이후로 식이요법을 안해서 100키로 입니다..

딱히 식이요법을 안 했다고해서 막 먹거나 하지는 않았어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불규칙적인 식습관 때문인것 같아요 당장 헬스장 갈 돈도 없고 경제적으로도 어려운 가정형편이라서 제가 수입을 벌어도 가계로 다 들어가서 저를 위해서 헬스도 끊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식이조절 하려고 하면 식이도 물가때매 돈이 좀 들어가더라고요 저녁 늦게 먹는 습관이 잘못된걸 아는데 가족들도 일 끝나서 집오면 저녁 11시고 12시쯤 밥을 먹게됩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도 배가 안 고파서 오후 2~3시쯤 점심을 적고 저녁은 그때먹고 평균적으로 2시쯤에 잠이 듭니다 그렇다고 폭식이나 막 먹지는 않아요ㅜ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최근에는 다리도 다쳐서 인대와 근육이 끊어졌습니다ㅠㅠ 운동도 하지말라길래 먹는거에 더 신경 쓰고 있는데.. 더 찌는거 같아요

100키로에 162cm 23살 여자입니다ㅜㅜ
다이어트 경험은 16. 19살때 홈트레이닝과 식이요법으로 뺀 15~20사이가 전부입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유승원
유승원[전문의] 레이첼의원
하이닥 스코어: 3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유승원 입니다.

다이어트에는 왕도가 없습니다.
잘 알고 계신것처럼 적절한 식이요법과 꾸준한 운동인데요, 두 가지 중에 더 중요한 것은 식이요법입니다.

식이요법 또한 여러가지 방식이 있겠지만 기본 원칙은 먹는 양을 줄이는 것입니다.
먹는 시간이나 횟수 보다는 섭취하는 전체 칼로리량이 중요합니다.
하루 24시간 동안 섭취하는 음식의 양을 균등하게 조금씩이라도 줄여보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김명화
김명화[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화 입니다.

제 견해로는 질문자님은 질문자님의 생각보다 많이 드시거나(밥량이 많거나), 고칼로리의 음식을 섭취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체중 조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식사입니다. 식사로 인한 칼로리량이 많으면 아무리 운동을 많이 한다고 하여도 체중이 증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굶으며 하는 다이어트는 요요현상이 발생할 수 밖에 없으므로 세끼를 섭취 하시되, 현재 드시고 있는 양보다 1/3양을 덜어 드십시오. 또한 현재 다치신 부위가 발목이라면, (무릎꿇고)플랭크, (무릎꿇고) 푸쉬업 운동을 통해 운동해주시길 바랍니다.

체중 조절은 빠졌다고 해서 성공한 것이 아닙니다.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체중 조절위해 잠깐 동안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평생동안 쭉~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아주세요.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체중조절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군요.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신대로 불규칙한 식습관이 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가족분들과 식사를 꼭 같이 하지 않으셔도 되신다면 밤 11시, 12시가 아닌 주무시기 최소 4시간 전에는 섭취해 주시길 바랍니다.
우리 몸은 저녁과 밤시간에는 신진대사가 저하되어 저장하려는 성질이 커지므로 같은 양의 음식을 먹는다해도 늦은 시간의 섭취가 소비보다는 저장을 더 많이 하여 체중증가에 영향을 끼칩니다.
또한 늦은 식사로 인해 소화시키는데에 에너지를 쓰게되어 숙면을 방해합니다.

따라서 식사시간 부터 잘 잡아주시고 식사는 꾸준히 건강한 식사습관을 찾는 패턴으로 해주시길 바랍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섭취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꺼내쓰기 좋은 에너지원이기도 하고, 뇌에 공급되는 영양분이기에 꼭 섭취를 해주셔야 한답니다.
다만 탄수화물의 종류가 중요한데, 되도록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현미, 귀리 등 잡곡류),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의 탄수화물을 드시는게 좋답니다.
포만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들로 채워주시고, 곡류의 탄수화물 양을 조절해서 점차 줄여주신다면 열량섭취도 줄어들고 불필요한 열량 섭취도 감소될 겁니다.

그리고 단백질은 저지방, 고단백인 생선류, 콩류, 살고기류 등으로 한 끼에 대략 손바닥 크기 정도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신다면 하루 권장 단백질량은 채울 수 있을 거에요.

지방은 가급적 불포화 지방산인 견과류나 생선 등으로 챙겨드신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고 포만감도 높일 수 있으실 겁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는 하루 채소, 과일을 최소 2가지 색 이상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고, 당 함량이 높은 과일도 있기에 혈당이 오르게 되는 식후 보다는 식전이나 아침에 드시면 좋답니다.
채소는 매끼 손으로 한웅큼 정도는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