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사후피임약 복용 후 부정출혈

3월 29일날 관계를 한번 가진 후 (콘돔 사용) 한 시간 뒤 콘돔 사용없이 삽입하여 사정은 하지 않았습니다. 콘돔 사용 없이 관계를 가진 시간은 정확하지는 않지만 30초 정도이지만 한번 사정 후에도 쿠퍼액 속에 정액이 남아있을 수 있어 걱정 되어 사후피임약을 처방받아 관계 후 21시간 정도가 지난 다음 복용하였습니다. - 3월 30일 오후 4시경
그 후 8일 뒤인 4월 7일부터 출혈이 나오기 시작했는데 생리와 같은 양상을 보였고 생리통도 심하게 왔습니다. (항상 생리를 할때 양이 많거나 새빨간 피가 나오면 생리통이 심해요)
제가 지금 해외에 나와 있는 상황이라 정확한 산부인과 검진이 어려워 검진을 받은지 오래되었지만 작년 여름에 다낭성난포증후군을 확진받아 경구피임약을 한달 복용 후 생리통이 너무 심하게 와 약을 더 이상 먹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직 다낭성난포증후군 같아서 생리주기가 굉장히 불규칙 하지만
2월달과 3월달에 생리를 할때 생리주기가 25일로 거의 맞춰진걸로 보아 사후피임약 먹고 출혈 발생한 날과 예상생리일이 일치하여 이게 생리인지 부정출혈인지 잘 모르겠습니다ㅠㅠ
출혈양 정도는 금토일 삼일동안 오버나이트를 하루에 3번 이상 갈아야할정도로 양이 많았고 월요일인 지금은 양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생리통은 일요일까지 쭉 있었습니다.
이걸 부정출혈이라고 봐야할까요??


답변

Re : 사후피임약 복용 후 부정출혈
강미지
강미지[전문의] 여노피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9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 입니다.

3월 29일 성관계가 있은 이후 응급피임약을 복용한 이후 4월 7일부터 생리와 같은 양상의 출혈이 있었던 내용으로 봐서는 생리를 한 것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생리의 경우 임신가능성에 대비하여 증식된 자궁 내막이 동시적으로 탈락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4월 7일부터 3일 정도 시원스럽게 평소 생리와 다름없는 출혈을 보인 것은 응급피임약 효과에 따른 생리유도로 보면 되고 이 경우 피임이 잘 이루어진 것입니다.

너무 걱정마시고 다음달 피임부터 유의하시면 되겠습니다.

문의에 참고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