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과민성대장 증후군인데 어떤 운동을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과민성대장증후군인데 어떤운동을어떡게 해야좋을까요? 음식은 어떤거먹어야되요? 그리고저는 침에변을보면 그때부터 잔변감이계속되다가 세시쯤 그증상이사라지는데 왜그러는거죠? 원래이러나요? 프로바이오틱 유산균섭취하는데 얼마나어떡게복용해야효과가있나요? 양배추즙도 효과가있나요?
답변
Re : 과민성대장 증후군인데 어떤 운동을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변기원
변기원[한의사] 변한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 입니다.
모든 병에는 원인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허리가 아프고 다리가 땅기면 모두 좌골 신경통이라고 진단을 내렸었는데
지금은 mri 검사를 통하여 몇번에 디스크가 있는지를 정확하게 아는 것과 마친가지로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혈액검사나 내시경상 이상이 없는데도 본인은 잔변감이 있거나
변비 설사가 지속되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라고 진단을 내렸습니다.
하지만 과학이 발달되는 것 처럼 의학도 발달이 되어서 검사도구가 생겨서 원인을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중 장내세균총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아 볼 수 있는데요.
한국 의과학 연구원에 대변을 찍어서 보내 주게 되면 장속에 있는
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과 균수까지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장이 좋지 않은 이유 중 하나는 유전적인 요소가 있는데요.
부모님 중에 한 분이 장이 좋지 않으면 나쁜 장을 유전 받은 사람은 지속적으로 염증이
많아지게 되면서 많은 괴로움을 당하게 될 수 있습니다.
장에는 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이 85:15를 유지하는 것이 정상인데 유전적으로 장이 나쁘게 태어난
사람은 50:50의 비율로 태어나게 되고 유해균의 먹이가
단음식 단과일이라서 사과 바나나 귤 오렌지 포도 딸기 등 단과일과 단음식 유제픔 밀가루를
끊어주는 것 만으로도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대신 고기 생선 야채를 드시면 많은 도움이 되고 장이 나쁜 사람은 에너지가 아주 적게 생성이 되기 때문에
운동을 많이 하면 할 수록 오히려 손해가 되며 유산균이나 프로 바이오 틱스를 드시면 좋아지지만
단음식 단과일을 같이 먹게 되면 효과가 많이 떨어지므로 우선적으로 검사를 통하여 원인을 찾아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과민성대장 증후군인데 어떤 운동을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드시고 계신 유산균 제품이 무엇인지에 따라 섭취 방법이 다릅니다.
제품의 포장재나 설명서를 확인하시고 복용법에 맞게 드시길 바랍니다.
양배추즙은 위장보호, 항암작용, 골다공증,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다고 장담하기는 어렵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