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변을 보면 설사 같은 묽은 변을 보는데 왜 이런지 걱정됩니다

23세 여성입니다 직장에 다닌지 한달 정도 지나고 있습니다
한달정도 전부터 하루에 3번에서 4번정도 설사를 하고 변을 보면 10에 8은 설사를 하고 점액질?같은 변을 볼때도 있습니다 식단의 변화가 생긴것도 아니고 환경이 변한것도 아닌데 왜 이런지 걱정이 됩니다ㅠㅠ
장염인줄 알았으나 구토도 없고 오로지 설사의 증상만을 보이고 있습니다ㅠㅠ 몸에 이상이 있는지 걱정이 됩니다


답변

Re : 변을 보면 설사 같은 묽은 변을 보는데 왜 이런지 걱정됩니다
현일식
현일식[전문의] 시원누리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현일식 입니다.

설사 혹은 변비와 같은 배변 습관의 변화와 함께 복통이나 더부룩함과 같은 복부 불편감을 동반하면서 스트레스에 의해 악화되는 질환을 과민성대장증후군이라고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타고난 체질, 사회심리적 요인, 장 내 세균의 변화, 장 점막 면역 반응의 이상 등으로 인해 나타나는 질환으로서 규칙적인 생활 습관 유지, 식사 요법, 운동 요법, 스트레스 관리 및 약물 치료를 통해 조절하는 질환입니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 나간다고 하는 것은 적지 않은 정신적 스트레스를 줍니다. 새 직장인만큼 나쁜 평가를 받지 않도록 좀 더 완벽하게, 좀 더 신속하게 일처리를 하는 것도 좋지만 퇴근 후에는 나만의 시간을 충분히 갖고 약간 숨이 차고 땀이나는 유산소 운동이나 대화, 산책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준하여 설명 드렸지만 과민성대장증후군과 비슷한 증상을 갖는 여러 질환들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가까운 병원의 진료를 권해드립니다.

도움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