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정액에 피가 조금 묻어 나왔습니다

안녕하세요 원장님,
35세 남성으로 사정시 약간의 선홍색 피가 섞여나와 문의를 드립니다.

작년 여름 빈뇨, 잔뇨감 증상이 있어 직장수지검사 및 전립선초음파검사를 받았었고 결과는 정상이었습니다. 검사 이후 갈색에 가까운 정액을 한 두번 경험했는데 병원에서 직장수지검사 이후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하였고 실제로 2주 정도 이후에는 혈정액이 없어졌고 오늘 전까지는 괜찮았었습니다.

그런에 오늘 본 혈정액은 작년여름에 봤던 전체적으로 갈색 정액이 아니라 정액에 선홍색 피가 아주 조금씩 섞여서 나오는 형태였습니다. 다른 증상은 특별히 없으며, 참고로 왼쪽 부고환에 물혹이 하나 있습니다.

어떤 원인을 생각해볼 수 있을까요? 한동안 두고 봐도 될지, 바로 비뇨기과에 가봐야 할지 고민입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정액에 피가 조금 묻어 나왔습니다
정한수
정한수[전문의] 정한수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 정한수 입니다.

피가 섞여 나오면 처음 드는 생각은 "혹시 내가 죽을 병인가?" 입니다만 혈정액증은 임상적으로 의미가 없는 경우가 훨씬 더 많으므로 일단 안심부터 하세요.

하지만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고 최악의 경우에는 가능성은 낮지만 전립선 암일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은 일시적으로 피가 나오다 멈추게 됩니다만 나쁜 원인들, 예를 들어 감염이나 비대증, 암 같은것이 있는 지 확인을 받으시는 것이 나을 듯 합니다.

해당 질환이 진단되면 그에 맞추어 약을 쓰면 훨씬 더 빨리 증상이 개선되고 해당 질환들이 없다면 정신적으로 안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왼쪽 부고환의 물혹은 본 증상과는 무관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