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허벅지살에 효과있는 운동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18세 여성입니다. 원래 상체보다 하체에 살이 많이 찌는 체질인데 하체살을 빼려면 식단이나 운동량을 어떻게 조절해야 하나요? 특히 허벅지살에 효과있는 운동이 있나요?


답변

Re : 허벅지살에 효과있는 운동이 있나요?
김종광
김종광[운동전문가] 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8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종광 입니다.

하체에 집중되어 있는 살을 빼고 싶어하시는군요. 하체에 있는 살을 빼기 위해서는 최소 주3회, 30분이상, 약간 힘들다 이상의 유산소 운동과 함께 근력운동을 권장드립니다. 근력운동의 경우 맨몸으로 할수 있는 하체 근력 운동을 포함하여 상체, 전신근력 운동을 함께 하는것이 좋으며 이 또한 주3회 이상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하체 근력운동의 경우 스쿼트, 런지 등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 운동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며 하체 스트레칭을 함께 해주시기 바랍니다.

여성분들의 경우 하체 근력 운동이 하체를 더욱 굵게 한다는 생각에 이를 회피하는 경우가 있는데 여성의 경우 근육 성장에 중요한 남성호르몬 분비가 적기 때문에 맨몸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이 크게 성장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꾸준한 근력운동은 몸매를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하므로 반드시 해주셔야 합니다.

식단의 경우 딱히 정해진것은 없습니다. 일단, 평소 드시는것보다 식사량을 조금씩 줄여보시기 바랍니다. 급작스러운 식단의 변화는 운동과 함께 지속하기 매우 힘드므로 우선은 평소 식사량을 조금 줄이고 운동을 꾸준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허벅지살에 효과있는 운동이 있나요?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하체 비만으로 고민 중이신가 보네요.
하체에 살이 찌는 경우는 잘 붓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붓기 관리부터 신경써주시는게 좋고, 몸이 차가워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경우에도 하체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섭취하고, 족욕 등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되실 거에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허벅지살에 효과있는 운동이 있나요?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인체는 일상적인 활동과 운동 및 몸에서 일어나는 모든 대사반응에 에너지를 소비하게 됩니다. 수면시에도 에너지가 소비되며, 섭취하는 음식물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또한 에너지가 소비됩니다. 이러한 에너지소비는 전신에 분포되어 있는 지방과 탄수화물의 에너지원을 사용하게 됨으로, 특정부위의 지방을 감소하는 방법은 불가능 합니다. 반면, 지방의 응집도가 높은 부위일 수록 감소량이 크게 나타날 수 있으나, 이러한 증상은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특정부위를 타 부위 보다 슬림하게 형성하고자 한다면, 근육운동인 웨이트 운동을 통해 형성 할 수 있습니다. 웨이트 운동의 경우 전신을 자극 할 수 있는 운동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근육량을 높이고 근력을 향상 시킨다면 고강도의 운동과, 근지구력의 발달 또한, 증가됨으로 운동을 수행 할 수 있는 시간이 길어지며, 피부의 탄력을 부여하여, 늘어지는 피부조직을 복원 시킬 수 있습니다. 웨이트운동은 신체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목표로 하는 운동으로 질문자님께서 목표하시는 체형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스퀏, 런지, 사이드킥, 어덕션, 어브덕션 운동을 각 종목당 15 ~ 20 * 5 ~ 10 세트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은 걷기, 속보, 달리기, 사이클, 로윙 머신을 30 ~ 60분가량 병행하여 추가적인 지방을 감소한다면 목표하는 체형을 이룩 할 수 있습니다.

* 운동강도의 경우 질문자님의 체력 수준에 맡게 설정 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체력 수준 보다 높은 운동강도는 극심한 근육통을 유발하거나, 운동상해를 일으키는 요인으로 간주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