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2주 전부터 밤에 잘 때 가슴이 답답하고 숨 쉬기가 힘이 듭니다

제 남편이 35살입니다. 평소 일도 많은데다가 일적으로 완벽하게 하는 스타일이라 신경도 많이 쓰는데요
최근 일이 더 많아져서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다고 합니다. 2주전부터 밤에 잘때 가슴답답하고 숨 쉬기 힘듦을 호소하는데요.
매일은 아니고 1주일에 2-3번정도 입니다. 스트레스 때문인지.... 왜 그런지 모르겠어요......


답변

Re : 2주 전부터 밤에 잘 때 가슴이 답답하고 숨 쉬기가 힘이 듭니다
김대현 하이닥 스코어: 7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대현 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으로 판단됩니다.
한의학에서는 기울증이라는 카테고리 안의 증상에 가슴답답함, 호흡곤란이 있습니다.

하지만 혹시모를 질환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 심전도 혹은 심초음파 검사, 혹은 호흡기검사 는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심장 혹은 폐에 이상이 없다면 심리적 요인이 신체적으로 작용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단 증상이 크지 않다면 가까운 한의원에서 치료받으시면 호전될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심한 불안이나 죽을 것 같은 공포가 동반된다면 불안장애나 공황장애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신경정신과 영역에서 다루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2주 전부터 밤에 잘 때 가슴이 답답하고 숨 쉬기가 힘이 듭니다
hidoceditor@mcircle.biz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교감신경과 부교감 신경이라는게 있는데, 신경과적 질환이지만 육체적 건강과도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가슴 답답하고 숨 쉬고 곤란할 정도라면 단기 운동 등으로 해결하기 힘듭니다.

가까운 신경정신과 방문하시면, 비마약성 계열 항불안, 항우울증약과 세로토닌(행복호르몬) 등을 조절하는 약을 처방받으실 겁니다. 그 약을 드시면 단기적으로 상당 호전을 보일 것이니 전혀 걱정 마시고 빠른 시일 내에 신경정신과 방문 진료받으시고, 쾌유하시길 바랍니다. 약이 필요없더라도 집이나 회사, 호주머니 등에 약을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프라시보 효과를 보실 수도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