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여성성이 강하고 목소리도 여자 같은데 남성호르몬 먹어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21세 남성입니다. 키는 177정도에 몸무게는 70키로정도 됩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누나 2명 밑에서 커서 그런지 여성성이 강합니다. 힘도 약할뿐만아니라 목소리도 여자같다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이게 제가 남성호르몬 분비가 적은 것 때문인거 같은데 유산소운동과 반신욕이 남성호르몬 분비에 좋다고 들은것 같은데 사실 여부와 남성호르몬 약을 먹어도 되는지, 비뇨기과에 상담을 받으러 가봐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여성성이 강하고 목소리도 여자 같은데 남성호르몬 먹어도 될까요?
정한수
정한수[전문의] 정한수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 정한수 입니다.

아마도 여자 형제들속에서 자랐기 때문에 여성성향이 있는 것이지 실제로 남성호르몬이 부족하거나 하는 것은 아닐 겁니다. 남성호르몬은 증상이 있다고 무턱대고 복용하면 오히려 고환위축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최근 모방송 프로그램에서 남성호르몬 수치를 체크하고 그에 따라 여러 이야기가 오갔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것 같기는 한데요.

본인의 남성호르몬 수치가 궁금하시면 오전중에 비뇨기과의원을 방문하여 혈중수치를 체크해 보시고 그에 따라 호르몬약제를 복용하거나 주사제를 맞으시길 권해 드립니다.

하지만 가장 고환의 남성호르몬분비기능이 탁월한 20대초반이기에 아무 문제 없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적절한 유산소 운동과 건강한 식단, 스트레스 받지 않는 생활, 충분한 수면등이 남성호르몬의 생성 및 분비에 도움이 된다는 보고가 많습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