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발목과 인대 수술 받으적이 있는데 달리기, 헬스 같은 운동 해도 괜찮을까요?

28세 남성 163cm 입니다
최근 내장지방이 늘었다는 소식을 듣고 운동을 하려합니다

2015년 5월 오른 발목에 뼈가 자라나고 관절염이 생기고 인대가 파열되서 수술을 받았습니다
1년반이 지난 지금까지도 날씨에 따라서 혹은 그냥 이유없이 오른다리의 힘이 풀리며 통중이 느껴지는데요
그래서 운동을 많이 하지 못해 살이 찌고, 오른다리(수술한 다리)의 종아리 근육을 육안으로도 구별할 수 있을만큼 왼쪽보다는 가늡니다

이런 상태의 저는 달리기와 수영 헬스 등등... 어떤 운동이 가장 좋을까요?


답변

Re : 발목과 인대 수술 받으적이 있는데 달리기, 헬스 같은 운동 해도 괜찮을까요?
김현석
김현석[전문의] 연세다온재활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현석 입니다.

수술한지 1년반이 지났다면 금해야할 운동을 없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통증이 있다면 뭔가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수술하신 병원에서 정밀검사를 받아보고 염증이나 신경의 손상 등이 있는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운동으로는 달리기는 발목에 무리가 갈 수 있을 듯하고, 통증이 없는 정도에서 빠르게 걷기, 수영, 자전거 등이 유산소운동으로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발목강화운동(종아리, 전경골근 강화) 및 대퇴사두근, 햄스트링 근력강화운동 등을 통증이 없는 범위에서 헬스로 트레이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겠습니다. 건투를 빌겠습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