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면 근육 떨림이 자주 있는데 어디에 이상이 있는 걸까요?

안면 근육 떨림현상이 자주있습니다
가끔은 머리에서도 떨림이 있는것 같은데...
어디에 이상이 있는지


답변

Re : 안면 근육 떨림이 자주 있는데 어디에 이상이 있는 걸까요?
이지훈
이지훈[전문의] 삼육서울병원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지훈 입니다.

#1. 원인 미상의 이상운동질환 - 위치, 양상, 빈도 등 자세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 떨림의 위치는 어디인가요 ? 항상 같은 자리인가요 ? 편측인가요 양측인가요 ? 빈도는 얼마나 되시나요 ? 한번 발생하면 지속 시간은 어느정도인가요 ? 특별한 유발요인이나 완화요인이 있나요 ? 증상이 발생한지는 얼마나 되시나요 ? 더불어 다른 치료받고 있는 질환이나 복용하고 있는 약물이 있으신가요 ? 안면 근육의 이상 떨림 증상은 이처럼 매우 정확한 정보들이 파악이 되어야 질환들의 감별이 가능해집니다.

더욱 좋은 것은, 본인 증상이 발생하였을때 그 모습을 스마트폰등으로 동영상 촬영을 해 두시고, 나중에 진료시에 지참하여 의료진에게 실제 증상의 모습을 직접 보여 주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2. 가장 흔한 경우 - 반측안면경련 (Hemifacial spasm)

- 가장 흔한 경우는 반측안면경련이라는 질환으로, 편측 눈가 근육 (눈 아래>눈 위) 의 간헐적인 떨림으로 시작하여 점점 동측 볼, 입술 주변, 심한경우 목 근육까지 침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반측안면경련 또한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는데, 두개 내 혈관 압박 등 해부학적 구조의 이상이 원인인 경우에는 수술적인 치료가 권유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질환으로 감별이 되었다 하더라도, 그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매우 전문적인 진료가 필요합니다.

#3. 원인미상의 이상운동질환 및 반측안면경련의 원인 감별인 신경과 진료가 추천됩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