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딱히 몸에 이상은 없는데 다른사람에 비해 혈압이 낮은데 괜찮은가요?

안녕하세요

딱히 몸에 이상이 있지는 않은데 혈압을 잴때마다 같이 재는 사람들에 비해 많이 낮은것 같아 걱정이 되어 문의합니다

세 번 다 다른날 다른시간에 쟀는데요
모두 기분이 매우좋거나 나쁘지않고 평범했구요 당일이나 전후에 자극적인음식이나 술 커피 등 딱히 영향을 줄만한 것들은 먹지 않았구요

수축기/이완기
107/61
97/68
108/61

이렇게 결과가 나왔는데 저혈압일까요..?
아니면 정상범위인가요?

혈압을 남들과 비슷한 수준으로 올려줄 음식이나 방법이 있는지요?
아니면 지금도 정상이라 이대로 그냥 살아도 전혀 문제 없는지요

기본정보: 21세 여자 키 150 몸무게 50
운동은 일주일 중에서 일요일만 빼고 매일 런닝머신 기본 40분이상하구요 가벼운 근력운동도 골고루 꾸준히 하고있습니다


답변

Re : 딱히 몸에 이상은 없는데 다른사람에 비해 혈압이 낮은데 괜찮은가요?
안영우
안영우[전문의] 빛샘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안영우 입니다.

저혈압인 것 같아서 걱정이 많으시군요. 결론적으로 말하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정상 범위 이하로 낮아진 경우로서 혈압계로 측정하여 100mmHg이나 90mmHg 이하로 낮아진 경우를 말합니다.

대부분의 저혈압은 특별한 원인이 없이 생긴 "본태성 저혈압"으로서 의학적으로는 문제가 없습니다.

부신 기능이나 갑상선 기능이 저하될때 동반 되는 경우도 드물지 않게 봅니다. 본래 질환을 치료하다보면 혈압이 올라가면서 흔히 말하는 정상 범위에 가까와 지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조치로는 충분한 수분 및 염분 섭취(하루 차숟가락으로 2-3스푼, 끓인 소금-煮鹽)가 도움이 될수 있겟으며 지금처럼 적절한 운동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소아로 갈수록 혈압 정상치가 낮습니다, 즉, 100이하가 정상이죠. 그리고 여자는 상대적으로 낮은 경향을 임상에서 볼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