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직업상 오래 앉아있어 최근 다리가 붓고 머리가 멍합니다.

컴퓨터 as상담 일을하다보니 움직이는 시간이 거의없습니다 최근들어 왼다리만 붓거나 머리가 알수 없는 느낌으로 띵하거나 낚시줄로걸려있는 느낌이 온종일 있네요


답변

Re : 직업상 오래 앉아있어 최근 다리가 붓고 머리가 멍합니다.
이승환
이승환[전문의] 플랜미의원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이승환 입니다.

오랜 시간 움직이지 않고 있으면 혈관 내에 피가 굳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리 쪽 혈관이나 목부위의 혈관에서 이러한 현상이 잘 일어 나는데 이를 혈전색전증이라 부릅니다. (혈전증은 혈관내 피가 굳어 피떡을 형성하는 것이고 색전증은 이 피떡이 떨어져 나가 피를 타고 돌다가 다른 곳에 혈관이 좁아지는 곳에 가서 박히는 현상을 말합니다)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 있는 직업을 가지신 분, 나이가 많은 분들, 피임약을 드시는 여성, 큰 수술을 한 직후, 장시간 비행기 여행을 하는 경우 등에서 잘 발생합니다.

혈관의 막힘이 하지에만 국한되면 다리가 붓는 것으로 끝날 수도 있지만 다른 부위의 혈관이 막히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흔히 폐에 색전증이 발생하면 호흡곤란으로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고 혈전이나 색전이 뇌 혈관에 발생하면 뇌경색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증상만으로 확실한 진단을 말하기는 어려운 면이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 혈관 초음파나 CT 등을 시행하는 것을 권합니다. 진단 여부에 따라 약물이나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진단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을 예방이므로 오늘부터라도 예방을 위한 노력을 시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앉아 있는 시간을 최소화 하거나 수시로 일어나 걷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직업상 오래 앉아 있더라도 발목을 계속 움직여주는 운동을 하거나 가급적 자주 일어나 제자리 걸음이라도 걸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