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잠을 자고 나도 잠을 잔 것 같지 않아요 (피로, 이명, 불면)


 저는 예민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걱정이 있으면 잠을 잘 못자고 채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고민꺼리가 사라지면 잠도 잘 자고 먹는 것도 잘 먹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2주전부터 잠을 자고 나도 잠을 잔 것 같지가 않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지난밤에 잠을 설친 기억은 없습니다. 그래서 자기는 잔 것 같은데 머리가 굉장히 무겁고 피곤합니다. 마치 커피를 많이 마셔서 머리가 긴장한 상태인 듯 한 느낌입니다. 출근을 해서도 피로감은 사라지지 않고 오히려 퇴근해서 잠시 5분이라도 자고 나면 그제서야 개운함을 느낍니다.
 특히나 오늘은 아침에 일어나니까 오른쪽 귀가 멍한 느낌이 나면서 예전에 밤에 한숨도 못잤을때의 느꼈던 그런 느낌이 듭니다. 말을 하면 오른쪽이 울리는 듯한 느낌도 들고요...
 제가 아침잠이 많아서 예전에도 아침에 피로감을 많이 느끼기는 했지만 이런 느낌은 아니었습니다. 무엇이 문제인지 병원의 어느 과를 찾아가야할지 몰라서 이렇게 글을 남겨봅니다.
 혹시나 해서 드리는 말씀인데 최근에 호르몬 불균형으로 생리불순이 왔습니다. 그것도 관련이 있는지.....


답변

Re: 잠을 자고 나도 잠을 잔 것 같지 않아요
이승화
이승화[전문의] 성남시의료원
하이닥 스코어: 10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이승화입니다.

1. 걱정이 있을때 잠을 잘 못자거나, 체하기도 하는 것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정상인에게서도 있을 수 있는 반응입니다.(걱정이 있는데 오히려 잠을 잘자는 사람은 현대사회에서 뒤쳐지겠죠.)

2. 현재 2주전부터는 숙면을 이루긴 하나 숙면후에도 잠을 잔 것 같지 않은 느낌과 함게 피로감으로 불편하신 듯 합니다. 또한 금일은 이명(귀가 멍한 느낌)도 동반이 되셔서 걱정이 많을 듯 합니다.

이 경우는 가까운 신경과, 정신과 또는 가정의학과를 내원하여 진찰과 함께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이 경우 생기는 생리불순은 일시적이니 상기 증상이 호전되면 다시 예전처럼 규칙적으로 되리라 생각되나 만약에 수면이나 스트레스에서 이상이 없는 상태에서도 생리불순이 지속된다면 이는 산부인과적 진료가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상담자 분의 쾌유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