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요새 너무 피로하고 몸이 축 늘어져서 내과가서 일반혈액피검사를 했는데요...
SMART TAG : 가정의학과


- 상담내용 :  일반혈액검사를 했는데요... 검사한 이유는 너무 피로하고 그냥 몸이 안좋다 싶어서 하게되었는데요 검사결과가 Monocyte 가 정상2-10%인데 제가 12.6이 나왔고 RBC는 정상 4.2-6.3 인데 4.16으로 나오고 HCT 정상이 36-46인데 저는 34가 나왔습니다. 마지막으로 Hb은 정상이 12-15인데 저는 11이 나왔습니다.

좀 찾아보니 RBC와 Hb, HCT는 빈혈을 의미하는 것이라 생각이 되는데 Monocyte증가는 뭐라고 생각해야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성의있는답변부탁드립니다 ㅠㅠ고맙습니다.


답변

Re: 요새 너무 피로하고 몸이 축 늘어져서 내과가서 일반혈액피검사를 했는데요...
이승화
이승화[전문의] 성남시의료원
하이닥 스코어: 10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이승화입니다.

1. 상담자분이 상담하신 내용중 혈액검사중 전혈구 검사(CBC)에 대한 내용입니다. (혈액검사는 이외에도 전해질, 신장수치, 단백질 등 다양한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2. 우리 의사들이 CBC검사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백혈구(WBC), 혈색소(Hb), 혈소판(PLT) 정도입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 다른 수치들도 중요할 수 있습니다.)

3. 일단 상담자분의 Monocyte(단핵구 입니다.) 비율이 12.6%인 것은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RBC(적혈구)와 HCT(혈구량)도 그 정도도 수치면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4. 단, 혈색소(Hb) 수치가 11이 나온 것은 분명한 빈혈의 진단기준에 들어갑니다. 이 경우에는 추가 검사를 통해 빈혈의 종류(철결핍성 빈혈, 비타민 결핍성 빈혈, 만성질환에 의한 빈혈, ... 등)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 빈혈의 원인, 즉 우리 몸의 어디서 피가 소실되고 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약하면

1) 일단 Monocyte, RBC, HCT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으니 신경쓰지 마십시오.

2) 현재 빈혈은 있습니다. 하지만 수치상 심한 것은 아닙니다.

이에 대해서는 가까운 병, 의원을 내원하셔서 진찰과 함께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만약 철겹핍성 빈혈로 진단된 경우에는 6개월 정도 철분제를 복용해야 될 수 있습니다. 상담자 분의 쾌유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