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약물 부작용으로 인한 탈모증상에 대해서 상담부탁드립니다!


- 상담내용 :


 하이닥 선생님, 안녕하십니까? 저는 약물 부작용으로 인한 탈모증상이 의심되어 상담을 신청하는 바입니다. 항상 바쁘실거라 생각되지만 시간 되실때 한번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원래 얼굴에 잔털이 좀 많아서 작년 7월즈음에 시작해서 병원에서 레이져 제모시술을 시작했습니다. 제가 다닌 병원의 원장님은 부작용에대해서는 얼굴이 흰편이라 별 부작용이 없겠다며 얼굴 전체에 제모를 했습니다. 처음엔 약하게 시술해서 그런지 효과가 크지 않아 3번째 시술부터는 조금 강하게 레이져 시술을 받았는데요..요것이 문제가 되었는지 모낭염 증상이 레이저를 쪼인 부위에 나타났습니다. 그리하여...원장님은 남자라면 종종 나타날 수도 있는 부작용이라며 항생제를 한 3일정도 복용하면 괜찮을거라면서 처방해주셨는데 몇번 처방받고도 별 효과가 없어서 그 담엔 로아큐탄이란 약을 10일정도 처방해주셨는데(이때가 올해 1월이었습니다.) 부작용이 심한 약이라는 소문이 많아 혼자서 고민하다가 당시 얼굴에 흉하게 난 모낭염 증상을 가라앉히기 위해서 1주일 정도만 복용했습니다(하루 2알). 그러고도 별 효과는 없었지만...그러다가 별 신경을 안썼는데 한 2, 3개월정도 지나서 미용실에서 머리를 깍고 보니 머리숱이 엄청 줄어있는겁니다!!!ㅠㅠ-어느 한 부위의 숱이 감소한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숱이 줄어 있었고, 엄청 가늘어져 있더군요...약을 복용하면서부터 가늘게 자라기 시작 했겠죠...ㅜㅜ(원래 저는 머리카락이 너무 굵고 숱이 많아서 걱정이었습니다!!) 저는 당시 너무 놀라서 안그래도 흉측한 모낭염증상땜에 힘들었는데 약물 부작용으로 인한 탈모증상까지 더해져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게되었습니다ㅜ.ㅜ 그리하여 더 이상 제모 시술은 중단하고 그 병원 원장님을 신뢰할 수 없게되어 다른 피부과를 몇 군데 가서 상담을 받아봤지만 다들 값비싼 두피관리를 권하시던데 모두들 제 증상에 대한 치료보다는 뭐가 얼마고 저거는 얼마고...하시면서 너무 상술적인거 같아 실망만 하게되었습니다. 그래도 몇번 치료를 받아봤습니다만은 시간이 지나서인지 빠지는 머리는 줄었지만 옛날처럼 머리가 굵어진다던지 다시 많이 난다던지하는 효과는 없네요. 물론 내복약도 권하셨으나 또다른 부작용이 걱정되어 먹지는 않았습니다. 그리하여 현재는 3차병원인 대학병원에 가서 상담을 해보고 헤르겐이란 샴푸를 받았는데요.. 효과가 있을지는 모르겠네요ㅠㅠ

이쯤해서 제가 선생님께 여쭙고 싶은 것은...

1. 로아큐탄 복용 후에 증상이 예전처럼 개선되긴하나요?(대부분 피부과 선생님들이 3~6개월 정도 후엔 예전처럼 다시 머리카락이 굵어지고 숱도 많이 난다고 하시는데,,,저는 한 6개월넘도록 크게 증상이 개선되질 않네요ㅠㅠ)

2.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다른 원인이 있으려나요...?(가족에서는 대머리는 없고요..아버지께서는 어느 한부위가 아닌 전체적으로 머리카락이 가늘고 숱이 적은 편이시긴한데 어릴때부터 원래 그러셨다고 합니다. 어머니께서는 흰머리가 조금 있으시긴한데 숱도 엄청많으시고 머리카락도 굵으십니다...가족력이 있는 탈모증상의 친구 말로는 자기는 고교졸업 후, 탈모증상이 조금 시작됐다며 20대로 들어서면 약간 머리카락에 변화가 올 수도 있다고 하긴하던데요... 제 생각에는 아무리 생각해도 이러한 원인들 보다는 약물 부작용이 가장 유력한 원인인거 같네요;;;)

3. 그렇다면 최종적으로 치료는 어떻게 해야하려나요? (식단은 나름 잘 조절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만,,,스트레스는 웬만함 안받으려고하고 있고요..현재는 3일에 1번씩 헤르겐 샴푸를 쓰고 있고 샴푸에 헤어토닉을 한번씩 뿌려주고 있습니다.)

+추가질문인데요.. 얼마전에 제가 병원에서 더마톱액이란 약을 처방받았는데요..목에 난 모냥염 증상과 탈모 치료를 위해 피부과 선생님께 말씀드렸는데 잘못들으신건지 아님 원래 탈모증상에 더마톱액이란 약을 쓰는건지 모르겠네요...머리엔 염증이 나지 않았고요ㅠ

요약해서 쓴다고 썼는데 글이 길어져서 죄송합니다ㅠㅠ증상을 정확히 쓰기위해 어쩔수가 없네요ㅠㅠ여하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약물 부작용으로 인한 탈모증상에 대해서 상담부탁드립니다!
이성미
이성미[전문의] 이성미베스트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약물에 의한 탈모를 휴지기 탈모라 하는데  머리카락이 전반적으로 가늘어 지면서 급속하게 빠지는 것을 경험합니다. 가장 대표적인게  항암치료의 경우 이런 탈모를 경험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휴지기 탈모의 경우에는 약을  끈고 나면   3-6개월후에  다른 이유가 없는한  다시 정상으로 돌아가는 게  탈모가 생기는 병태생리상 맞는 설명입니다. 육봉달님의 경우 지금의 상태를 로아규탄 때문이라고만 생각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결과입니다. 
일단  로아 큐탄을 끈은 상태이고 지금의 상태를 호전 시켜야 하는 것이  현과제 이므로  탈모에 준한  포괄적인 토탈케어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헤르겐 삼푸는 3일에 한번이 아니라 매일  사용해 주시고 다른 일반 삼푸는 사용하시 마십시요. 
더마톱 액은  얼굴에만 사용하고 머리에는 사용하지 않으셔도 될것 같습니다.
두피에 대한  토탈케어란  ( 두피관리. 메조 테라피. 약물치료 홈케어 ( 발모제 영양제, 삼푸 )) 를 일시에 한꺼번에 해주는 치료 입니다.  이 치료의 효과는 모근의 혈액순환과 영양 상태를 호전시키고  모근을 공격하는 호르몬의 영양을 억제하며  모근 세포 분열과 단백질 합성을 자극하여 모근이 활성화 되도록 하는  치료 입니다. 
물론 비용적인 부담은  있지만 모발의 상태에 따라서는  한두가지 방법으로  호전의 결과를 못 얻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 관리 및  두피와 뒷목덜미에 대한  마사지 치료도 겸해주시면  더 좋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