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위염,장염,만성피로,우울함,두통


- 성별 : 여자
- 혈압 : 정상인거 같음
- 키/체중 :  161 cm /  47 kg
- 가족력(가족, 친척의 건강, 질환 등) : 외할아버지 위암
- 과거병력 : 없음
- 상담과 관련된 주요 증상, 의심 질환명 : 만성 피로, 위염, 장염, 두통, 우울증
- 상담내용 :
저는 지금 고2 인데요 중3때부터인가, 항상 피곤햇던거 같아요. 친구들에 배해 몸이 매우심하게 허약 한거 같기도 하고,,,
중3 때와 고1 때는 가위도 매우 잘 눌렸습니다. 현재는 가끔 눌리는 정도이구요..
그리고 꿈을 굉장히 자주 꿉니다. 이게 잠을 푹 자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건가요?
그리고 두통도 자주 오고 , 위염, 장염은 스트레스 조금만 받아도 바로 옵니다.
밖에 잠시만 외출하고 와도 금방 피곤해지고요, 수면시간에 비해 잠도 많이 오는 것 같아요. 한참 공부할 때이기에 시험기간에는 3~4시간 밖에 안자고 그 외에는 5~6시간 정도 자는 것 같은데 조는 정도를 보면 적어도 6~7시간은 자는거 같아요.
그리고 요즘 삶의 의욕이 없고 모든게 짜증나고 우울해요. 입시 스트레스도 그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인간관계에서 오는 권태, 짜증남 도 심한것 같아요.
그리고 앉았다 일어날때 잠깐 동안 어지러운 것도 자주 일어나고, 조금만 일어나 있어도 어지럽고, 갑자기 모든게 깜깜해지고 토할거 같고 심할땐 기절 할거 같이 힘들어요
스트레스도 많이 받는 편이고... 그리고 아직 일어나지 않는 일에 대해 걱정도 많이해요ㅠㅠ  또 요즘은 배도 자주 아파서, 위염, 장염일 수도 있지만 과민성 장 증후군은 아닌가,, 생각되기도 하고요.
즉 지금까지 심한 병은 알아 본적은 없지만 잔병치레는 정말 심한거 같아요.
오죽하면 애들이 걸어다니는 종합병원이라고 까지.....
참,, 그리고 하품도 엄청 자주 하는데  한번 하면 거의 30번도 넘게 하는 경우도 자주 잇어요


답변

Re: 위염,장염,만성피로,우울함,두통
박창해
박창해[전문의] 고려대학교의료원안암병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박창해 입니다.

 

만성피로에 대해 문의 주셨네요.

 

과로하지 않았는데 피곤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무기력 해지며, 일에 집중할 수 없게 되면 혹시 만성 피로가 아닌지 혹은 만성 피로 증후군이 아닌지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 둘 차이는 원인 질환 유무에 따라 구분되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만성 피로와 만성 피로 증후군을 구별 하기란 어렵습니다.

 

만성 피로감을 느낄 때는 원인 질환유무를 확인하고, 원인별 치료를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만성 피로감을 느끼는 것은 우리 몸에 이상 신호로 간 기능의 이상, 갑상선 이상, 알레르기, 수면장애와 같은 원인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모성 간질환은 극심한 만성 피로감과 함께 간이나 가슴 부위가 무직하고 더부룩하거나 소화가 되지 않으면 간 질환에 의한 만성 피로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깊게 잠을 잘 수 없기 때문에 항상 일어 나면 개운하지 않고 낮에 졸음과 피로를 유발하는 만성 피로가 대표적인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갑상선에 이상이 있을 때 만성 피로를 호소하며, 알레르기 환자는 다른 사람에 비해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되고, 폐결핵, 당뇨, 스트레스, 불면증 등도 만성 피로를 쉽게 느끼게 됩니다.

 

또한 만성 피로 증후군의 또 다른 증상은 기억 상실이나 집중이 불가능하고, 근육통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되며, 관절이 여기저기 아프지만 붓거나 염증이 없을 땐 만성피로증후군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진 것은 없으나 감염성 질환, 면역체계 이상, 내분비 이상과 같은 여러 인자가 관여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전문가들은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등에 만성적으로 감염됐을 때 인체의 면역 기능이 비정상적으로 활성화되고, 그 결과 생긴 면역물질, 화학물질이 뇌에 영향을 미쳐 만성피로증후군이 나타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외에도 극심한 스트레스에 만성적으로 노출 되면 만성피로증후군 증상이 나타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가까운 병원에 내원 하셔서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 보시길 권유 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