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코막힘에관한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만성비염으로 고생하고있는 한 고등학생입니다. 저는 5년간 비충혈완화제(오트리빈)를 사용해왔습니다. 어릴적에는 가족력에따라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었지만 오트리빈을 사용하고 난뒤에 인터넷에서 많은 것을 알아본결과 제가 약물성비염이 되어가고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저는 정말 병원도많이 가보고 약도먹어보고, 수술도해보고(부비동염,물혹제거), 민간요법이나 시술도 많이해보았지만 별효과는 없었습니다. 그리고 모든 병원을 가서 공통적으로 하시는 말들이 "일단 오트리빈을 끊으세요"였죠. 저도정말 오트리빈이 얼마나 해로운 약인지 잘알고있습니다. 오트리빈에대해서는 정말 모르는게 없을정도로 많이 알아보고 부작용에대해서도 다 찾아보았죠. 저도 끊을 용의는있습니다. 하지만 끊는다고해서 과연 아무치료없이 약물성비염이 호전될것인가에 대해서도 잘 모르겠고, 이러한이유때문에 이비인후과에선 비강 스테로이드제(나조넥스)를 처방을해주시지만 과연 5년간 사용해온 오트리빈의 부작용을 뚫고 스테로이드제가 제역할을 해줄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잘 모르겠습니다. 저도 나조넥스를 얼마나 꾸준히 사용하고 열심히 사용해야하는지압니다. 제가 오트리빈을 사용하기전엔 나조넥스를 사용했었으니까요. 나조넥스는 사용한뒤 최소1주 이상에야 효과가 나타난다는것도 알고있습니다. 저는 물론 약물성비염이니까 일반 알레르기 비염 환자분들보다 더 열심히 꾸준히 더 오래 사용하야만 효과가 나타난다는것도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별것아니지만 저는 정말 코막힘이 유달리 심각한것같다고 말씀드리고싶습니다. 정말 오트리빈없이는 잘수없고 오트리빈없이 숙면을 시도한다고해도 제데로된 숙면을취하지못하거나, 자고일어나면 피곤하고, 어지럽고, 또 두통에 얼굴도 붓고 입은바싹마르고 목은 건조해져서 아파 정말 일상적인 생활을 못하게될 정도입니다. 이비인후과에서 몸을 반쯤 일어나 기대어서 자면 조금 괜찮아 지실거라고해서 그렇게 자보았습니다. 하지만 똑같습니다. 코에붙이는 스티커? 하이퍼토닉 표뮬라(페스)? 한의약방에서지어준 고약? 저에게는 다 마찬가지로 효과는없었습니다(특정 한의원이나 이비인후과를 비하할목적이아닌 오로지 저에게만 해당되는 사항이라고 판단한것이니 오해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쯤되서 말씀드리는데 답변하실때에 더꾸준히 열심히 사용하다보면 효과가 난다는 답변을 해주실거라면 정중하게 거절하겠습니다. 그래서 잘 가지않던 이비인후과를 최근에 가보았는데, 정말 좋은 선생님 같으신지라 다른병원보다 더 자세하게 상황을 설명해주셨고, 역시나 오트리빈을 끊으라는 말씀은하셨지만 그래도 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한번 오트리빈을 끊어보잔 마음으로 한번 오트리빈없이 숙면을 시도해보았지만...정말 다음날에 몸살감기 걸린듯이 정말....힘들었습니다. 원래 저는 숙면시에만 편하면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고등학생이되니 학습시간도 늘어나고 자정을 지나 공부할 일도 많아지니 정말 오트리빈 없이는 안될것만 같은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요즘에 인터넷에서 코막힘수술에 관하여 찾아보고 있습니다. 하비갑개 절제술, 고주파 비염수술등 수술을 알아보고있지만, 인터넷에 올라온 글들은 죄다 자기 병원을 홍보하는데에만 급급했지 저같은 약물성비염환자들이 해도되는수술인지, 또 수술이가능해도 효과가일어나고 부작용은 있는지, 부작용이 있다면 어떤부작용인지 나타나있는 글들은 없었습니다. 정말 부비동염으로인한 콧물, 재채기,통증 다 참을수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코막힘은 못참겠습니다. 이러한이유로 비강내 분무액들과, 코막힘 수술에 관하여 몇가지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자세하게답변하여주시면 정말정말 감사하겠습니다.....

1.오트리빈을 지속적으로 사용하여 발생한 약물성비염으로 인한 코막힘을 오트리빈사용 중단후 나조넥스와 같은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여 완화할수있나요?

2.정말 오트리빈을 끊기 힘들다면 아예 사용을 중단하는것이아니라 사용 횟수를 줄여가면서 끊어가는것도 좋은 방법인가요??

3. 만약에 오트리빈의 사용횟수를 줄여가면서 끊는 방법이 좋다면, 오트리빈사용횟수를 줄여가는동안 나조넥스를 같이사용하여도 부작용이없고 나조넥스의 효과를 볼수 있는건가요?

4.하비갑개 절제술은 코막힘에 직접적으로 어떠한효과가있고 약물성비염도 치료가 가능한지 또 부작용은 어떠한지도 궁금합니다.

5.고주파 비염수술은 코막힘에 직접적으로 어떠한효과가 있는지, 약물성비염도 치료가 가, 능한지또 부작용은 어떠한지 궁금합니다.

6.만약에 두 수술이 다 효과적이라면 어떠한수술을 하는것이 더 올바른선택일까요?

(답변하실때에 질문만 읽지마시고 소중한시간 내주시어 앞의 글도 읽어주시기를 정말 간곡히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하실때 조금 도움이 될수 있고자 제 상태를 잘모르지만 적어놓겠습니다.
(1. 만성축농증이 있으며 이로인한 물혹을 제거와 동반하여 축농 제거수술을 한 경험이 1회있음.
2. 비중격만곡증도 있지만 약물성비염으로 인한 코막힘일것 같음. )


답변

Re : 코막힘에관한 질문드립니다.
정규화 하이닥 스코어: 7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정규화 입니다.
만성비염으로 오랫동안 고통 받으시는것 같아 우선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비염은 체질적으로 해부학적으로 구조적인 문제로 오는것 같습니다 우선 오트리빈은 중지하시지요
약물치료에 호전이 없으시면 수술 또는 시술을 고려 해 볼수 있습니다 하비갑개절제술을 일단 시행해 보시지요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기는 하지만 효과가 좋을 수있습니다 충분한 수분섭취와 비강 세척등 생활 개선을 하시면
지금 상태보다는 많은 호전이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공부를 해야하는 고등학생이시기때문에 빠른 치유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