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건강검진 혈색소, 백혈구 수 질문

23. 10. 5 혈액검사 결과

혈색소가 16.7로 기준보다 높게 나왔습니다.


과거 이력(첨부파일)을 보면 혈색소가 점점 높아지는 데 괜찮은 건가요?

그리고 9월 14일 검사에서 백혈구 수치가 낮게 나왔는데,
이번에 혈색소 수치가 높게 나온 것과 연관이 있는건가요?


10월 검사는
혈색소만 나오고 다른 수치는 나오지 않는 기본검진 검사였습니다.


답변

Re : 건강검진 혈색소, 백혈구 수 질문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2023년 10월 5일 검사 결과 혈색소가 16.7로 정상 범위(13.5~18.0)보다 높게 나왔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과거 검사 결과에서도 혈색소가 점점 높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혈색소가 높아지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탈수입니다. 탈수로 인해 혈액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혈색소 수치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신장 질환, 간 질환, 빈혈 등 다양한 질환이 혈색소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9월 14일 검사에서 백혈구 수치가 낮게 나왔는데, 이번에 혈색소 수치가 높게 나온 것과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백혈구는 혈액의 면역 세포로, 감염이나 염증을 방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백혈구 수치가 낮으면 감염이나 염증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색소 수치가 높아지는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백혈구 수치가 낮은 원인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10월 검사는 혈색소만 나오고 다른 수치는 나오지 않는 기본검진 검사였기 때문에, 혈색소 수치가 높게 나온 원인을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추가 검사가 필요합니다. 탈수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혈중 나트륨 수치, 혈중 크레아티닌 수치 등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신장 질환, 간 질환, 빈혈 등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추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혈색소 수치가 점점 높아지는 추세이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