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뇌암과 감마나이프에 관해서 질문이 있습니다.

약혼자가... 뇌암이라고 하네요..

일본어로 뇌암이라고 하는데 네이버 찾아보니 뇌종양이더라구요 (뇌에서 최초로 발병했다고 합니다.. 이게 원발성 뇌종양 인가요?)
뇌에서 이미 배에도 전이가 되어있습니다.
척수신경이 이상해서 개두술이나 별도의 수술은 불가능해요
종양은 3.xxcm(초반이라고 했어요) 정도라고 들었습니다.
작년에 감마나이프 1차를 했는데 줄어들었다가 요 몇달사이에 다시 커졌어요
계속 배의 전이된 암의 항생제를 먹고있구요 (그녀말로는 뇌암은 항생제가 듣지 않는다고 했어요, 배의 전이된 암은 동맥이 근처에 자라서 당연히 수술은 불가능하구요)
돌발성 난치가 있었지만 뇌암의 영향인지 지금은 귀도 더 잘 안들린다고 해요
또... 30살인데 노안이 왔어요

6월쯤 감마나이프 2차를 합니다.
9월쯤 입원 할 계획이구요

MRI CD는..지금 저에게 없어서 그녀의 말 뿐입니다. 지푸라기라도 잡는심정으로 의견을 듣고 싶어요
제가 아는 정보는 이게 다에요

2 차 감마나이프를 했을시 부작용과 생존기간과 생존율 완치가 가능한지 알고싶어요
저는 마음에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할까요? ......

그녀는 9월까지 살아있을 수 있을까요?... 선생님 답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9월에 입원을 한다면 보통 어떤 치료를 하게 되나요? 그녀는 1개월 정도 치료한다고 했었는데... 연명치료일뿐인가요?

이 정보만으로도 한계가 있다면... 제가 그녀에게 어떤것을 물어봐야 할까요?
자꾸 죄송합니다..


답변

Re : 뇌암과 감마나이프에 관해서 질문이 있습니다.
이시우
이시우[전문의] 시원한재활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이시우 입니다.

심려가 크시겠네요.

답변 드릴게요.

뇌종양은 뇌에서 최초로 발병했다면 전이성이 아닌 원발성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무언가 잘못 들으신 것 같은데 뇌종양은 아무리 악성종양이라 하더라도 다른 장기로 전이하지 않습니다. (뇌척수액을 통한 전이는 제외)

배에서 먼저 발생하고 뇌로 전이 되었을걸로 생각이 되네요.

그리고 감마나이프 이후 약 수주~6개월 내에 마치 종양이 커진 것 같이 보이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pseudoprogression이라 하고 한국어로 굳이 의역해서 번역하자면 '거짓악화' 정도로 할 수 있겠네요. 때문에 다시 커졌디고 해서 아직은 단정하기는 이릅니다.

전이성 뇌종양(환자분의 정확한 병명입니다.)의 경우는 (뱃속의) 원발암이 어떤 종류냐에 따라 예후가 달라집니다.
뇌 종양 자체가 환자의 생사를 좌지우지 한다기 보다는 전이가 발생하게 만든 원인을 제공한 (뱃속의) 원발암이 나쁜놈이라면 당연히 예후가 좋지 않은겁니다.
원발암의 상태에 따라 다르니이 내용에 관하여는 담당 주치의 선생님과 잘 상의해 보셔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원발암(뱃속)에 대한 항생제 치료가 아니고 항암치료를 하고 계실겁니다. 항생제는 감염시에 쓰는 약이거든요.^^

약혼녀 분의 빠른 쾌유를 빌겠습니다.


도움이 되셧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