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화농성 여드름 압출방법에 대한 문의입니다.

안녕하세요
염증성 여드름 압출방법과 연고사용법에 대해서 궁금한점이 있어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1. 제가 화농성 여드름이 나게되면 자주 곪는데요
이게 3~4개씩 나는 거라면 병원가서 압출을 받겠는데
보통 1개씩 나서 이런경우 피부과에 가서 압출받기가 좀 그렇더라구요...
그래서 최대한 곪을 때까지 기다린후 살짝만 건드려도 터질 즈음에 주사바늘로 찔러서 고름을 뺴내주거나 자연적으로 터질때까지 기다린후 고름을 빼주고 있습니다. 압출후에 자외선 차단되는 습윤밴드도 2~3일 붙여주고요
근데 고름이 나온후에 피가 나오는데 피도 짜줘야 하는건지, 고름만 짜고 고름이 섞인피가 아닌 순수한 피가 나오면 그만 짜야 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언제까지 짜줘야하나요?
그리고 피부과 가면 엄청 아프게 짜는데 집에서는 혹시 상처가 커질까봐 아픔이 느껴지지 않도록 주변 피부를 안쪽으로 살짝살짝 눌러주면서 압출해줬거든요 이렇게 해도 되는건가요?
올바르게 고름 짜내는 법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화농성 여드름중에 곪지 않고 자연적으로 들어간 여드름의 경우 약간 검붉게 색소침착이 남는데요
색소침착이 안생기게 하려면 흉터치료 연고를 발라줘야 하나요?

3. 제가 고등학생때 여드름을 잘못관리해서 색소침착이 많이 생겨서 하이드로 퀴논 연고를 처방받아 쓸 생각을 하고있는데요
제가 현재 밤에는 스티바에이를 그리고 아침에는 벤조일 퍼옥사이드 제품을 쓰고 있습니다.
아주 약간 가려운 증상과 아침에 벤조일 바른후 30분정도 약간 따가운것 말고는 크게 자극감은 없는데요
하이드로 퀴논이 트레티노인과 함께 썼을때 효과도 좋다고 하길래 밤에 스티바에이를 쓰고 색소침착된 부분만 면봉으로 살짝 살짞 하이드로 퀴논을 발라주려고 하는데 괜찮을까요? (여드름 색소침착된 부분에도 효과가 좋을까요?)
그리고 하이드로퀴논 제품은 3개월? 쓰고 잠시 중단하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뭔가요?

쓰다보니 질문이 좀 많아졌네요
답변해주시느라 항상 수고 많으십니다~


답변

Re : 화농성 여드름 압출방법에 대한 문의입니다.
김영훈
김영훈[전문의] 셀린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친절하게 설명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기회가되면 피부과에 한번 찾아가서 진료 받아보겠습니다

친절하게 설명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기회가되면 피부과에 한번 찾아가서 진료 받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영훈 입니다.

1. 우선 화농성 여드름 압출은 잘 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모낭에 염증이 크게 생기면 주변의 혈관까지 침범되는 경우가 있고 이런 경우 고름을 다 짠 후에도 계속 피가 날 수 있습니다. 당연히 고름없는 빨간 피만 나오면 그만 짜는 게 좋습니다. 혈관을 계속 짜내봐야 계속 피가 날 겁니다. 적당히 짜내고 피만 나오는 경우, 상처를 눌러서 지혈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피부과에서 아프게 짜는 이유는 고름을 남기지 않기 위해서 입니다. 고름이 남아 있으면 당연히 염증이 지속되니까요. 살살 짜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어차피 재발할 수 있다면 건드릴 이유가 별로 없어서... 제대로 남기지 않고 고름은 제거하시는 편이 낫습니다. 다만 염증이 너무 심한 곳을 강하게 짜면 나중에 파이는 흉터가 남을 수도 있습니다. 흉터가 남을지 안남을지 잘 판단하시고, 판단하기 힘든 경우에는 차라리 병원에 가시는 게 낫습니다. 판단의 기준은 없습니다. 경험밖에요.

2. 염증이 생기면 색소침착이 남습니다. 어쩔 수가 없습니다. 피부가 손상을 받고, 세포가 파괴되면 흘러나온 멜라닌이 그 자리에 남아 있으니까요. 다만 재생연고나 붉은기, 염증을 빨리 가라 앉히는 연고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정도가 좀 덜할 수 있으므로 연고를 발라주시는 건 어느 정도 도움이 됩니다.

3. 하이드로 퀴논과 스티바, 그리고 스테로이드가 섞여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미백쪽에는 우수한 효과를 보이지요. 주로 기미치료제로 사용됩니다만, 여드름 자국같은 염증후 색소침착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 사용하시는 방법대로 쓰셔도 무방할 것으로 보입니다. 3개월 후 중단은 잘 모르겠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제 환자들에게 특별한 자극이 없으면 지속적으로 사용하도록 권유드립니다. 하이드로퀴논은 아직 장기적으로 사용했을 때 큰 부작용이 밝혀진 것은 없으며, 알려진 몇가지 부작용도 대부분 빈도가 너무 희박해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이 더 크다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화농성 여드름 압출방법에 대한 문의입니다.
김진훤
김진훤[한의사] 리유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진훤 입니다.

1.고름이 섞인 피 까진 짜주시고 순수한 피가 나온다면 그만 짜는 것이 맞습니다.
피부 안쪽을 눌러서 퍼올리듯이 압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살짝살짝 자주 누른다면 피부가 벗겨질 수 있으므로 힘을 줘서 미끌리지 않도록 한 번에 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자연적으로 들어간 여드름은 색소침착이 잘 남습니다. 따라서 아물기 전에 염증을 빼주는게 색소침착이 안 생기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흉터치료 연고의 효과는 개인 차가 커서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3. 색소침착에는 크게 효과가 없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