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하지 림프 부종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하지 림프 부종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2011년 자궁경부암 1기 말로 자궁적출과 림프절 제거 수술을 했습니다 . 방사선이나 항암치료는 하지 않았구요.. 3년후쯤 가끔 왼쪽 발등과 발목 그리고 다리가 한번씩 부었다가 하루,이틀후면 또 괜찮아지곤 했어요.. 근데 작년부터는 왼쪽발목이 오른쪽 발목보다 2센치가량 두꺼워지고 종아리와 허벅지도 오른쪽보다 1.5센치가량 계속 두꺼워진상태로 있네요..바지를 입으면 오른쪽보다 항상 왼쪽이 꽉 끼더라구요.. 제가 지방에 살고 있어서 림프부종을 치료하는 병원을 찾을수가 없네요..서울까지 가려니 너무 멀고요..이대로 방치할수는 없고 어떻게 해야할런지 너무 걱정이 되어서 문의드립니다..우선 병원에 다니며 치료약을 먹어야할까요? 대체 무엇부터 시작을 해야할런지요? 그리고 병원 무슨과로 가서 진료를 받아야하나요? 코끼리 다리처럼 계속 부을까봐 너무 겁이나네요..


답변

Re : 하지 림프 부종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반동규
반동규[전문의] 포이즌의원
하이닥 스코어: 60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 입니다.

단순 피로에 의한 하지부종이라면 가벼운 운동 및 스트레칭, 잘못된 식-생활습관 개선, 의료용 압박스타킹 착용만으로도 완화 및 유지가 가능하겠으나

과거 자궁적출과 함께 림프절 제거의 경력이 있으신 만큼, 수술 후 후유증을 의심하고 해당 진료과를 방문하신 후 주치의의 처방을 따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림프부종의 경우 보통 대학병원에서 검사를 진행하게 되며, 진료과는 앞선 주치의와의 상담 후 안내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주치의의 처방 전까지는 다리에 무리가 가는 운동 및 장시간 노동 그리고 다리를 꼬고 앉거나 쪼그려 앉는 생활습관의 개선이 필요하며, 수시로 가벼운 스트레칭 및 발목돌리기, 누운 자세에서 하늘자전거 타기 등의 운동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