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축농증 치료가 안되면 나중에는 어떻게 되나요?

안녕하세요 중학교3학년 학생입니다 최근에 축농증이 심하게 걸려 고생하고있습니다 약물치료 를 받고 있지만 효과가 없는것 같아요 지금 치료가 안되면 나중에 어떻게 되나요?? 축농증이 생기는 이유는 또 무엇인가요??


답변

Re : 축농증 치료가 안되면 나중에는 어떻게 되나요?
윤병기
윤병기[전문의] 서울센트럴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윤병기 입니다.

축농증 때문에 고생하고 계시나 보네요.

축농증은 말그대로, 얼굴에 있는 빈 공간, 즉, 부비동이라는 곳에 코가 찼다가 농으로 변하는 것이 축농증입니다. 만성인 경우 물혹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고, 안그런 경우도 있는데,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 (먼지, 술담배 등 코에 자극이 많이 가는 환경), 부비동의 배출기능 저하, 면역기능의 이상 등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는데, 아마 최근에 걸리신 거라면 만성이 아닌 급성 축농증일 가능성이 더 높아 보입니다.

이는 우선 약물치료를 해보지만, 다른 코감기보다 약을 더 오래, 꾸준히 복용해야하며, 증상이 좋아지더라도 하루이틀 쯤 약을 더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여나 치료가 안되거나 더디다면 코세처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코세척은 약이아니라, 말그대로 코를 씻어주는 행위라 자주해도 무방하나 가끔 귀가 먹먹해 질 수 있으니 하루 두번 정도가 가장 적당하며, 이 때 사용하는 관류액은 약국에서 파는 코세척용 생리 식염수를 꼭 쓰셔야 합니다. 아니면 타서쓰는 가루약이 있는데, 꼭 같은 회사에서 나오는 용기에 맞는 가루약을 써야 농도가 맞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급성 축농증은 약을 잘 드시는 것이 관건이니 낫지 않는다고, 약을 끊거나 중단하지 마시고 꾸준히 치료 받으시기 바랍니다.

중간중간에 항생제가 바뀔 수 있으나, 대부분 약물치료 및 코 세척으로 호전되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꼭 제대로 치료 받으시고,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