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살 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44세남자입니다
배가 많이나오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많이높은편이라 다이어트도할려고 운동(크로스핏)을시작했는데 ...
살 빠지질않네요 어콜레스테롤수치도그렇고
어떻게해야할까요


답변

Re : 살 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박은경
박은경[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고콜레스테롤에 관하여 심장내과 전문의를 만나서 상담을 받으셨는지요? 대개 콜레스테롤이 높은 이유는 유전적인 성향이 많거나 식습관에 문제가 있어서 발생하기 때문에 약물을 복용하거나 식사습관과 운동습관의 교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무조건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최선은 아니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적정 용량의 약물을 복용하면서 고콜레스테롤로 인한 이차적인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십니다. 따라서, 아직 상담 전이시라면 전문가의 상담 및 전문 영양사로부터 식단을 제공받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 크로스핏을 하신다고 하였는데, 운동강도와 운동시간이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크로스핏은 주로 퀘틀벨을 가지고 국부적인 근력운동과 함께 써키트 트레이닝 효과를 볼 수 있는 운동입니다. 추가적으로 복부가 많이 흔들리는 걷기 또는 걷기-조깅 운동을 실시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걷기 또는 걷기-조깅 프로그램(5분 걷기-3분 조깅-5분 걷기-3분 조깅-5분 걷기)-주 3일(1회 30-40분 실시)
(단, 걷기와 조깅 중 팔을 앞뒤로 흔들거나 양손에 밴드를 어깨너비로 잡고 팔을 90도로 굽힌 상태에서 어깨 높이로 들고 실시한다.)

복부 스트레칭-매일 실시(1회 20초 유지 3세트 반복) - 복부 주변을 자꾸 늘려주시면 국소적인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데 더욱 효과적입니다.
1) 전신뻗기
2) 한쪽 허벅지 가슴으로 당기기
3) 한쪽 다리 들어 반대쪽으로 넘겨 허리 비틀기
4) 업드려서 상체 뒤로 젖히기
5) 앉아서 허리 숙이기
6) 다리 교차하여 앉아서 허리 옆으로 늘리기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살 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LDL- 콜레스테롤(저밀도 지단백)은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입니다. 체계적인 운동과 식단 관리를 통해 예방 및 개선이 가능 함으로 지금 부터라도 충실히 수행 하신다면 좋은 성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운동부족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간이 축적이 될 경우, 지방간, 간경화, 간염, 간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은 단순한 방법으로,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식사시간은 되도록이면 천천히 진행하시고, 섭취중 대량의 물과 국 종류는 되도록이면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너무 단, 너무 짠, 너무 기름진, 너무 매운 음식을 회피하는 것만으로도,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스턴트 음식은 제한 하시고, 배고픔으로 인한, 간식 및 폭식과 과식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식이 형태는 질문자님께서 지속적으로 한 평생 섭취 할 수 있는 음식의 품목과 양을 설정하여, 식이를 진행하셔야 요요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운동방법으로는 유산소 활동과 무산소 활동을 같이 병행 하시기 바랍니다. 유산소 활동은 30 ~60분 가량 지속할 수 있는 운동강도를 설정하여 걷기, 속보, 달리기, 사이클과 같은 형태로 운동을 시행하시고, 무산소 운동은 근력운동으로 웨이트 운동을 권해 드립니다. 웨이트 운동은 전신을 자극 할 수 있는 운동이며, 운동종목도 다양하게 구성되 어있습니다. 또한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과 신체적 체력수준을 맞추어 운동이 가능함으로 질문자님에게 맞는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