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상 지질혈증이 식습관으로 좋아질 수 있는 질환인지 궁금합니다

건강검진 결과서를 받았는데 이상지질혈증 일반질환의심으로 내과상담.정밀검사.약물치료 결과를 받았습니다. 신장 158cm에 몸무게 52.6kg 이고 다른것들은 다 정상A범위에 있는데 총콜레스테롤 171 (정상A) ldl 콜레스테롤 131 (정상B) hdl 콜레스테롤 14 (질환의심) 로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아주 낮게 나왔습니다. 직장을 다니는 43세 여성이고 특별한 질병이나 복용하는 약은 없습니다. 운동을 거의 안하고 술은 가끔 하고 담배는 하지 않습니다. 이상지질혈증이 식습관으로 좋아질수 있는 질환인지 궁금하고 앞으로 식습관은 어떻게 개선해야하는지 알고싶습니다


답변

Re : 이상 지질혈증이 식습관으로 좋아질 수 있는 질환인지 궁금합니다
이경은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상담의 이경은 입니다.

이상지질혈증이란 혈중에 총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증가된 상태거나 HDL콜레스테롤이 감소된 상태를 말합니다.
현재론 hdl콜레스테롤이 감소된 상태라고 하셨는데 특별한 원인이 있다기보다는, 규칙적인 운동습관이 없는 분들의 경우 또한 나타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정확하게 어떻게 식습관이 이루어지는지 적혀있지 않아 알수는 없지만,
적절한 식습관을 조절하면서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하신다면 개선되실 수 있는 부분이라 보여집니다.
그 외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서도 좀 더 구체적으로 아실 수 있습니다.

답변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이상 지질혈증이 식습관으로 좋아질 수 있는 질환인지 궁금합니다
김계진
김계진[영양사]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계진 입니다.

검진결과 이상지질혈증에 대한 위험 진단을 받으셨군요.

이상지질혈증은 혈액 내 지질수치가 정상범위에서 벗어난 경우 진단을 받는데, 검사결과를 보니 총콜레스테롤 자체는 정상범위에 해당하지만, 그 중 LDL 콜레스테롤이 경계선에 있고 혈관건강에 도움이 되는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 동맥경화 등의 발생 위험이 조금 높은 것으로 판정되었습니다.

이상지질혈증의 경우, 검사결과에 따라 치료 개선 방법이 달라지는데 질문자님의 경우에는 우선 일정기간동안 식사와 운동 등의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LDL콜레스테롤을 낮추고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개선이 가능합니다.

우선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서는 동물성 지방(고기의 기름기, 버터 등)과 트랜스 지방(과자 등의 가공식품, 고온에서 튀긴 음식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HDL 콜레스테롤은 식물성 기름(식용유, 올리브유, 참기름 등)과 견과류를 적당히 섭취함으로써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 체중은 정상범위에 속하시기 때문에 식물성 기름이나 견과류를 일정량 섭취하시는 것에 큰 무리는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조리 시 식물성 기름을 소량씩 사용하시거나 샐러드 드레싱의 경우, 마요네즈 대신 올리브유를 넣어 드실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간식으로 견과류(땅콩, 호두, 아몬드 등)를 하루 한 줌 정도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동맥경화 등의 혈관계 질환은 총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에도 주의해야 하지만, LDL콜레스테롤와 HDL 콜레스테롤의 비율이 적절하지 못한 경우에도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지금 식사를 조절하여 이상지질혈증이 개선되었다고 해도 드시는 식사의 형태가 잘못되어 있으면 다시 재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도 드시는 음식의 종류를 조절하여 건강한 식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운동을 규칙적으로 적절히 하시면 혈액 순환이 개선되면서 혈관 내 쌓여 있는 물질의 배출을 도와줍니다.

시간을 내셔서 매일 운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