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랫니 2개는 크라운으로 덮었는데 교정하면 흔들릴수 있거나 빠질수 있어요?

제가 사는 곳에서 치과교정전문의들한테 상담을 여러번 받았는데
x-ray 찍고나서 윗니앞니와 아랫니 앞니 각각 2개씩 치아뿌리가 짧다고 나오더군요..
아랫니 2개는 크라운으로 덮었는데 교정하고나면 덮어 씌워진게 흔들릴수 있거나 빠질수 있어요?? 어차피 새로 씌워야 하거든요...새로 씌워도 흔들거려요???
치과의사들이 교정은 된다고는 하지만 윗니2개 치아뿌리가 더 짧아져 흔들거릴수 있다고 하는데 기능적인 면에서 피해를 입을 수 있어요??치아교정할때와 하고나서 관리만 잘하면 아무문제 없는거 아닌가요??


답변

Re : 아랫니 2개는 크라운으로 덮었는데 교정하면 흔들릴수 있거나 빠질수 있어요?
조용우
조용우[의사] 세인트루이스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전문적인 의견을 받아서 교정치료에 신경쓰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전문적인 의견을 받아서 교정치료에 신경쓰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조용우 입니다.

위앞니의 뿌리는 분명 어느정도 짧아보이구요, 아래앞니는 뿌리끝부분 염증과 연관되어 치조골(뼈)의 소실이 더 눈에 띄고 있는 상태입니다. 잇몸의 상태가 좋지 않아서 아래앞니 두개를 연결해 놓은게 아닌가 추측됩니다.

위앞니 치근이 짧은 것은 지금의 과개교합도 일부 기여하고 있다고 추측됩니다. (아래앞니가 교합을 할때 위앞니를 상습적으로 치고 있는 상황) 따라서 심하게 비뚤어진 치열을 해소하기 위한 교정치료는 충분히 의미가 있어보이구요, 옆얼굴 엑스레이가 없어서 안모를 추측하기 어렵지만 가급적 소구치를 발치하지 않는 치료가 이미 손상이 있는 앞니를 보존하는데 유리할것 같습니다.

위앞니보다는 아래앞니의 장기적인 예후가 더 안 좋아 보이는데요. 혹시 치열에 공간이 많이 부족하여 비발치로 해결하기 어려운 상태라면 이 치아들의 발치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을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앞니에 너무 무리를 주지 않는 치료계획과 꾸준한 잇몸관리가 병행된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을수 있을거라고 사료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