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장기적으로 건강을 위해 식단을 꾸려보고자 합니다

회사 이직이후 하루 18시간 정도 근로와
잦은 야식과 밤생 등으로
살이 2년간 17킬로 정도 찌고
혈압도 70ㅡ115 정도였던게 88ㅡ150 정도로
올라가고 지방간도 생겨서 회사를 다시 이직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규칙적인 생활이 조금씩 생기자
다시 조금씩 몸무게도 빠지고 몸도 조금 개운한 느낌이
들긴하는데 장기적으로 건강을 위해 식단을
꾸려보고자 합니다
저같이 혈압과 지방간이 있는사람들은
어떤 음식을 피하고 어떤 음식들을 챙겨먹는게
좋을까요
그리고 혈압을 낮추기위한 코엔자임 큐텐과
간약 그리고 눈에좋다는 루테인을 챙겨먹는편입니다
혹시 이것들 같이먹으면 안되나요?


답변

Re : 장기적으로 건강을 위해 식단을 꾸려보고자 합니다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현재 상태에서는 영양상태 불균형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뭘 챙겨먹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신 지방간, 고혈압에 도움이 되도록 금주 및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들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체중감소 역시 필요한데요. 몸무게가 조금만 줄더라도 지방간 및 혈압조절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가지 더 말씀드리면 코*자임 Q10 은 혈압을 낮추는 약이 아닙니다. 이는 비타민과 유사한 물질로 인체 거의 모든 세포에 존재하며, 에너지를 만드는 대사경로에 사용됩니다.
즉,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기 때문에 산화적 손상을 막아주며, 세포막과 단백질, DNA 등을 보호합니다.
보통 코*자임 Q10 은 영양이 부족한 상태에서 챙겨먹는 것이지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 먹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혈압을 낮춘다기 보다는 심혈관 질환의 예방 목적으로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엔자임 Q10 뿐 아니라 간장약, 루*인 같이 복용하셔도 무리는 없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장기적으로 건강을 위해 식단을 꾸려보고자 합니다
박예리
박예리[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혈압 관리를 위해 염분 섭취량을 줄일수 있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1. 먼저 평소에 자극적인 음식을 선호하셨다면 소금이나 간장 등 양념보다는
후추, 고추, 고춧가루, 마늘, 파, 부추, 피망, 생강, 양파, 카레가루, 겨자, 고추냉이 등 향과 맛이 강한 양념을 사용해보세요!
2.. 참기름, 들기름 등의 향이 강한 식물성 기름과 볶은 깨,호두 등을 소량 이용하여 고소한 맛을 강조합니다.
3. 식초, 레몬즙, 유자즙을 적절하게 이용하여 신맛과 특유의 향을 강조합니다.
4. 음식은 뜨거울수록 짠 맛이 덜 느껴지므로 될 수 있으면 시원하게 조리합니다.
5. 한 가지 음식에만 집중적으로 간을 하여 싱거운 음식과 함께 조화를 이룰 수 있게 하며, 일품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6. 저염 간장이나 저염 된장 또는 저나트륨 소금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7. 음식에 간을 하지 않고 간장을 물로 희석한 양념장을 이용합니다.
8. 국물은 싱겁게, 건더기 위주로 섭취합니다.
9. 식사 바로 전에 간을 하면 짠맛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장기적으로 건강을 위해 식단을 꾸려보고자 합니다
황해연
황해연[약사] (주)파머시즌 에이포뮬러
하이닥 스코어: 4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황해연 입니다.

코엔자임 큐텐, 간장약, 루테인 함께 드셔도 크게 관계는 없습니다. 편의를 위해 함께 드셔도 좋습니다.
우선 현재의 혈압과 지방간은 체중과 많은 관련이 있고 결과적으로 드시는 음식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많은 사람들이 과도한 노동시간과 스트레스 상황에 놓이게 되면 짜고 달고 기름진 고열량식으로 보상하려는 가장 손쉬운 선택을 하게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음식들은 신체상황을 더욱 악화시켜 체력을 더욱 고갈시키고 혈압이나 당뇨와 같은 대사질환까지 만들어냅니다.
하루아침에 즐겨드셨던 음식을 바꾸시기는 힘들지만 현재 상황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쉽게 만들어 드실 수 있는 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나나와 불린콩을 삶아서 다시마 우린 물을 넣고 갈다가 데친 미나리 한줌을 넣고 다시 갈아서 여기에 생감자즙을 첨가하여 스프로 매일 아침 , 저녁으로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바나나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혈관 평활근의 이완을 높고 트립토판이 풍부하여 심리적인 안정감뿐아니라 숙면을 돕고 천연의 혈압약이라고 할만큼 혈압조절 작용이 훌륭한 식품입니다.
콩은 혈액을 맑게 하고 섭취한 음식의 흡수하는 속도를 느리게 만들어서 체중조절에 탁월하여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다시마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혈압조절작용이 훌륭하고 함께 들어있는 음식들의 흡수를 용이하게 하여 음식에서 약의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능력이 있는 약리활성 식품입니다.
미나리는 습지에서 살면서 수분배출능력이 좋은 식물이며 양성 물질이기 때문에 막힌 혈관을 뚫는 능력이 좋아 대표적인 혈압조절 식품입니다.
감자는 칼륨이 매우 풍부하여 나트륨의 흡수를 막아주며 비타민C가 풍부하여 콜라겐을 잘 만들어주어 혈관을 튼튼히 해줍니다.

이러한 식품들로 만들어진 스프를 아침저녁으로 꾸준히 드셔서 세포의 제기능을 찾아가면 혈압이나 고지혈증의 문제를 해결하는 차원을 벗어나 잃었던 건강을 찾으시는데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장기적으로 건강을 위해 식단을 꾸려보고자 합니다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약 33.31로 고도비만에 속합니다. 체중이 나갈수록 근골격계에 부하되는 무게가 가중되므로 몸에 무리를 주지 않고 지속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몸의 기초대사량을 높여 전신 건강에 좋은 저강도 운동을 권해드립니다.

저강도 운동은 본인이 할 수 있는 최대 운동능력의 70% 내외를 발휘하는 것으로 운동할 때 옆 사람과 약간의 대화를 할 수 있는 수준으로 꾸준히 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저강도 운동의 대표적인 예로는 산책, 속보, 조깅 등이 있습니다. 이런 운동을 20분 이상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하기 편안한 복장에 시간만 투자하면 되는 이 저강도 운동은 지방을 꾸준히 분해하여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