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군인이며 조금만 운동해도 발에 건초염이 오는데 어떻게 운동해야 할까요?

90년생 174cm에 87kg의 몸무게의 군인 남성입니다
현재 사무업무를 보고있어 운동량은 없습니다
과거 운동으로 65kg까지 유지하였으나 요즘 식습관이 틀려지고 스트레스성으로 음식을 섭취하다보니 몸무게가 4년사이에 20kg 급증하여 고민이 많습니다

식사는 아침으로 군 급식, 점심 군 급식, 저녁은 집에서 밥을먹고있으며 반찬은 매번 틀려서저 특정할게 없습니다

직업특성상 아침과 점심 메뉴를 조정할수 없고 조정가능한것은 석식뿐입니다

업무가 끝나고 집에오면 저녁 8시가 기본인 생활인데
식단을 어떻게 조절해야하는지 궁금하며
운동은 현재 걷기운동 30분후 달리기 3km, 윗몸 80, 팔굽 50개 정도하고있습니다

이렇게 하다보니 최근 조금만 운동해도 발에 건초염이와서 깁스하는 상황인데 운동 방법좀 지도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간절합니다..


답변

Re : 군인이며 조금만 운동해도 발에 건초염이 오는데 어떻게 운동해야 할까요?
김종광
김종광[운동전문가] 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8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종광 입니다.

질문자분께서 위에 언급하셨듯이 최근 식습관이 달라지고 스트레스성으로 음식을 섭취하여 약 20kg가량 증가하였으니 식단 조절은 필수로 보입니다.

군대에서는 나오는 음식은 임의로 식단을 조절할 수는 없지요, 다만 그 양은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질문자분께서 평소 식사량이 얼마나 되는지 알수 없지만 한가지 확실한건 현재 드시는 양보다 식사량을 줄여보시기 바랍니다. 저녁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가장 좋은건 당장 닭가슴살과 현미밥, 고구마 등으로 구성된 식단이지만 그리하면 오래지나지 않아 식단 조절을 포기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우선적으로 식사량을 조절해보시기 바랍니다.

운동의 경우 근력운동의 양이 매우 적습니다. 윗몸일으키기 80개와 팔굽혀펴기 50개는 총 근력운동량으로는 매우 부족한 양입니다. 현재 운동센터가 아닌 집에서 운동을 하고 계신다면 맨몸운동의 양을 늘리시는것이 좋겠습니다.

푸쉬업은 20개씩 하여 5세트, 윗몸일으키기 20개씩 5세트, 스쿼트 20개씩 5세트, 버피 15회 5세트, 플랭크 20초 5세트 정도로 전신의 근육을 골고루 사용할 수 있도록 운동을 해주시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유산소 운동의 경우 현재 건초염으로 깁스를 하신 상태라고 하시니 깁스를 푸시고 나면 자전거타기 혹은 계단 오르기(스텝박스도 괜찮음) 운동을 권장해드립니다.

위에 권장드린 운동량이 처음에는 매우 힘드실겁니다. 그래도 끝까지 해보시기 바랍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식사 조절로 과거의 몸을 되찾음과 동시에 건강도 함께 챙기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