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Ems트레이닝으로 과연 내장지방이 빠질까요?

안녕하세요
3일전 인바디검사결과 키 163cm 에 몸무게는52.3kg 내장지방 레벨7의 몸을 가진 복부비만 여성입니다.
자세하게는 기억나지않으나 인바디검사상 근육을 10키로 늘리고 지방은 5키로를 빼야 건강한 몸이 될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혈중 LDL수치가 172가 넘어서 15년 1-2월동안 고지혈증 약을 투약하여 현재는 132정도로 수치가 떨어졌습니다. 건강검진결과 대사증후군 위험군이라고도 하더라구요..
아무튼 운동을 꼭 하긴 해야하는데 사무직여성으로 활동량이 적고 저녁에는 따로 공부해야하는것이 있어 20분만 운동하고도 6시간 운동한 효과를 낸다는 ems트레이닝을 받을까합니다.
근육에 저주파를 쏴서 운동효과를 높이는 것인데요

1. Ems트레이닝으로 과연 내장지방이 빠질까요?
2. 16년8월30일에 우측난소혹파열로인한혈복강으로 인해 복강경수술을 받았었는데 복부에 ems트레이닝을 받아도될까요?


답변

Re : Ems트레이닝으로 과연 내장지방이 빠질까요?
김종광
김종광[운동전문가] 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8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종광 입니다.

우선, 인바디 결과는 건강검진결과와 다릅니다. 실제 측정치가 아닌 추정치이기 때문이지요.

인바디는 몸에 미세한 전류를 흘려 나타나는 저항값을 통해 체지방량 및 근육량등을 추정하고 임의의 공식에 맞춰 나타나는 수치입니다. 참고자료는 될수 있지만 바이블은 될 수 없다라는 점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근육을 10키로 늘리고 체지방을 5키로 줄이기위해서는 정말 오랜 시간동안의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인바디 결과는 추정치이므로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근육량을 늘리고 체지방을 줄이는 노력은 어느정도 필요할것 같습니다. 이상지질혈증약까지 드시고 계시다면요

자 그렇다면 질문해주신 EMS 트레이닝에 대해 이야기를 좀 해볼까 합니다. EMS는 말그대로 근육에 전기적 자극을 주어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 시킨다는 의미입니다. 우리 몸의 근육은 뇌의 지배를 받습니다. 특정한 움직임을 하기 위해 뇌에서 전기적 자극을 신경을 통해 전달하게 되면 근육은 전기적 신호를 받은 다음 움직이게 되지요. EMS는 이러한 전기적 전달을 뇌를 거치지 않고 직접 근육으로 전달하게 하여 근육을 자극한다는 원리입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 EMS 트레이닝은 사람이 특정적인 움직임을 통해 발달시킬수 있는 근육이외에도 EMS 패치 부착부위에 따라 다양한 부위의 근육을 자극하여 평소에 운동을 많이 할수 없는 근육(뇌는 신호를 보내지만 움직임 범위의 제한으로 인해 발달시키기 어려운 근육부위)을 자극한다는 장점이 매력적인 트레이닝 방법입니다 . 그렇기 때문에 현재는 재활운동쪽에서 이런 방법을 활용하고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EMS 트레이닝은 근육을 자극하는것에 초점이 맞춰졌으므로 체지방 감량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확실하게 답변을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해외의 경우 6주간 일주일에 3회, 매회 약 30분가량 EMS 패치를 전신 18부위에 부착한 상태로 운동했을 경우 허리둘레 및 체지방량이 감소하는 결과를 나타낸 연구도 존재하지만 6주간 꾸준이 운동을 했을 경우에는 어떠한 운동을 했더라도 체지방 감량이 나타났을것이며 식이조절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알수가 없으므로 EMS 트레이닝의 효과만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운점이 있습니다.

자 그래서 다시 질문자분의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돌아가면
1. EMS 트레이닝 만으로 내장지방을 제거하는것은 어려울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이 동반되어야 하며 식이조절 역시 함께 되어야 할것입니다.
2. 복강경수술을 받으셨다면 복부의 몇군데 근육을 절개하셨을터이며 아직 6개월도 채 지나지 않으셨으므로 이는 의학적 검증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EMS가 전기적 자극의 세기를 조절할수 는 있지만 수술 이후 회복상태나 근육의 상태는 정확한 검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운동이 꼭 필요하다고 느끼셨다면 일부러라도 시간을 내시어 운동을 꼭 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많은 운동센터에 가보시면 매우 이른 아침시간에도 자정이 다된시간에도 많은 분들이 운동을 하고 계십니다. 많은 걱정과 어려움이 있는걸 알지만 어떻게든 운동을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식단조절은 덤입니다.

인바디 결과에 너무 개념치 마시고 규칙적인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으로 건강을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