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50세 남자 165cm 68kg입니다.3개월전에는 7 ...
SMART TAG : 건강증진

50세 남자 165cm 68kg입니다.
3개월전에는 78kg이었구요.
근력운동 1시간 유산소 운동 1시간 정도하고 식이요법을
아침 삶은달걀2개 사과1개 요구르트 1개
점심 셀러드 요구르트 1개
저녁 삶은 고구마 1개 감자 1개 요구르트 1개 먹으면서 했습니다.
현재 68kg이 유지되고있는상태인데요.
식이요법을 위의 식단으로 계속해도 영양상태에 문제가 없는지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50세 남자 165cm 68kg입니다.3개월전에는 7 ...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남성이 드시기에는 칼로리와 더불어 전체적으로 비타민과 미네랄 함량이 적습니다. 체중감량이 목적이시라면 그대로 유지하셔도 되겠으나 근육을 키우실려고 하신다면 단백질 함량과 비타민과 미네랄 중 특히 칼슘과 마그네슘이 근육기능 유지에 필요하므로 권장량대로 드시면 좋습니다. 예를들어 요구르트 대신에 우유로 대체하셔도 좋습니다.

다이어트시 보충할 만한 간편하게 드실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종합비타민&미네랄

종합적으로 비타민과 미네랄이 골고루 들어있고, 이왕이면 필수아미노산도 함께 들어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질좋은 아미노산의 섭취는 강한 운동시 근육소모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골고루 섭취시 오랜 다이어트시에 생길 수 있는 피로회복과 노화방지 또는 다이어트로 인한 면역력 저하에 의한 질병 노출을 어느정도 방어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2. 코랄칼슘&마그네슘

칼슘과 마그네슘은 신경과 근육기능 유지에 필요합니다. 근육이 있어야 에너지 대사율도 높기 때문에 요요현상을 막을 수 있을 뿐더러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많은 운동으로 인한 근육경련 등을 예방해주고 운동시 근육의 형성유지 및 기능에 필요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시 공급해주면 좋은 영양소입니다.


3. 오메가3 지방산

등푸른 생선 또는 견과류 등에 들어 있는 오메가3는 혈액순환 및 혈중 중성지질 개선, 안구건조개선, 기억력개선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입니다.
활발한 혈액순환으로 에너지 대사율을 높일 수 있으므로 다이어트시 보충해주시면 좋습니다.


4. 코엔자임큐텐

심장에 많이 들어 있는 영양소로 에너지 대사에 꼭 필요한 성분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간혹 마라톤과 같은 운동 도중 사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운동과정 중 활성산소의 과다분비로 심혈관에 손상을 주어 발생하는 경우로 활성산소가 과다 분비되어 조직이 손상되고 결국 심근경색으로 인해 사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례와 관련하여 일본의 한 연구진의 실험결과, 마라톤 전 코엔자임Q10을 복용한 경우와 복용하지 않은 경우를 비교하였더니, 코엔자임Q10 복용 후 운동을 한 사람들이 조직손상이 훨씬 적었고, 심혈관 손상이 적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마라톤을 포함한 모든 운동을 하기 전, 코엔자임Q10을 기본으로 1알 복용한 후 활동을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며, 심혈관 건강을 지키고 체내 많은 활성소로 인한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시 섭취하면 좋은 영양소 입니다.

한국인의 권장량이 90~100mg 정도라고하니 1정에 100mg 함유되어 있고 오일형태로 캡슐에 들어 있는 형태가 체내 이용률 또한 높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