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지금처럼 황금연휴나 방학시즌 등 환자가 몰리는 시점에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에 하나가 바로 코필러와 코성형 중에 어떤 시술이 더 좋은지 알려달라는 것이다. 한때는 연예인 코필러 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특정 세대의 전유물이었던 필러가 이제는 가격도 저렴해지고 보편화되면서 남녀노소 누구나 관심 있는 쁘띠시술로 자리 잡았다.

코

하지만 사람들은 코시술시 한 번쯤 고민에 빠진다. 비록 비용 부담은 있지만 영구적인 코 성형 때문이다. 만약 같은 비용이라면 고민 없이 코성형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겠지만 경제적인 여건이나 시간이 많이 부족한 분들에게는 상황이 다를 수 있다.

일단 코필러는 시술 시간이 15분 내외로 간편하고 부담 없이 코끝과 콧대 등 코성형과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코필러에 많이 사용하는 히알루론산 계열외에도 콜라겐필러와 칼슘필러 등 그 종류도 다양해졌다.

유지기간도 필러마다 차이가 있는데 일반 필러는 대체적으로 6개월에서 1년 미만이며 반영구필러는 최대 10년 정도 유지가 가능한데 코성형을 한다던가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일반 필러처럼 녹일 수 있는 게 아니어서 제거에 어려움이 많은 만큼 시술시 이런 부분을 꼭 주의해야 한다.

또한, 코필러를 과도하게 많이 주입하게 될 경우에는 코 혈관을 압박해 조직 괴사나 부작용 등을 유발할 수도 있으며 코필러를 맞고 차후에 코성형을 할 경우에는 녹이는 주사를 맞더라도 필러 잔여물이 정상조직과 경계가 불명확한 유착을 형성하기도 해 이를 제거할 때 불가피하게 정상조직에 손상을 입힐 수 있어 이상적인 코형태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

반면, 코성형은 말 그대로 수술이기에 1~3시간 정도가 소요되지만 진찰을 통해 코가 휘어진 경우에는 코뼈와 연골이 틀어진 곳을 바르게 교정하거나 매부리코의 경우에는 콧등이 튀어나온 부분을 제거하고 코끝 라인을 다듬는 등 개개인의 코 모양에 맞게 짧은코, 복코, 들창코, 콧볼축소 등 문제의 원인을 개선하며 얼굴에 이상적인 균형을 맞춰준다.

유지기간도 수술만 잘 되었다면 영구적이며 코성형 재료도 실리콘, 고어텍스, 알로덤, 써지폼 등 인공보형물부터 귀연골, 자가진피, 늑연골, 비중격연골, 자가지방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기에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재료 및 수술 방법을 전문의에게 듣고 진행을 하는 것이 좋다.

어떤 시술이 더 좋다고 말하기보다는 그에 따른 효과와 장단점을 이해하는 게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코필러 자체가 코성형과 동일한 결과를 줄 수는 없기에 간단한 쁘띠시술 전후 사진인데 성형처럼 과도하게 코가 높다거나 얼굴형이 크게 바뀌었다면 시술을 받더라도 사진처럼 나오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

코필러나 코성형 모두 같은 재료로 시술을 하였더라도 사람마다 각기 코형태가 다르고, 코필러의 경우에는 효과가 없는 분들도 있기에 결과가 모두 같을 수는 없다. 그렇기에 우선적으로는 자기 얼굴과 균형이 맞고 적합한 수술 방법이 무엇인지 진찰을 받는게 우선적이라 할 수 있겠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배원배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배원배 더멘토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