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노안과 책볼떄 실내와 실외 차이점에 관해서 질문드립니다.
SMART TAG : , 안과, 노안, 시력장애

나이는 48살 한국나이로 되고요
1년전에 안과에서 노안진단을 받았는데. 일상생활하는데는 전혀문제가 없구요. 모니터 글자 일정크기의 글자등등 다 잘보입니다. 시력도 1.2. 1,0정도되구요 우 좌
근데 책에 나오는 크기 의 글자를 볼떄 혹은 휴대폰 정도의 글자 크기를 볼때 눈을 어느순간부터 지푸리게 되면서 뭔가 초점이 잘 안맞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그리고 좀 신경써서 보다가
이제 모니터에 나오는 큰 글자를 보면 이게 전환이 빨리 안되서 좀 흐릿하게 보이다가 정상으로 보입니다. 이게 너무 짜증이 나는데. 그니까 휴대폰이나 책을 보는게 좀 힘들고 이걸 보다가
큰화면의 글씨를 그니까 일상생활에 돌아와서 보게되면 좀 흐릿하게 보이는게 잠시 지속되다가 서서히 정상으로 돌아오는데 이게 수정체의 탄력이 느슨해져서 전환이 빨리 안되는 노안의 증상이라고 어디서 본것 같습니다.

그래서 돋보기를 맞추었는데 쓰자마자 핑글핑글 돌면서 도저히 못 쓰겠더라구요.
그런데 좀 신기한건 휴대폰이건 책이건 조도가 실외보다 아무래도 낮은 방안에서 보면 상기에 구술한 저런 증상들이 나타나는데
태양빛이 밝은 실외에서 책이나 휴대폰 글자를 보면 눈을 찌푸리게 보지도 않고 그냥 잘 보입니다. 그러니 또 일상생활 시력에서 잠시 흐릿해지는 증상도 없구요.
이게 노안의 증상인가요?
노안이면 밖에서도 방안에서 보는것처럼 뭔가 시력이 불편해야 하는거 아닌가요?
실외에서 글자를 볼떄는 작은글자건 뭐건 제눈으로 되게 잘 보입니다.

그래서 이게 제 생각에는 빛의 양 밝기와 관계가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물론 2,3 년전에는 방안에서 책을 볼때도 무리없이 보기는 했지만서도요...

지금상황에서는 제가 어떻게 제 눈에대해 처리?를 하는게 좋을까요..


답변

Re : 노안과 책볼떄 실내와 실외 차이점에 관해서 질문드립니다.
우성욱
우성욱[전문의] 서창밝은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우성욱입니다.
네. 맞습니다. 노안이 생기면 조도가 낮은 어두운데서 시불편감이 현저히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어둑어둑한 실내에서 불편감이 더 심해지며 실외 같은 밝은데서는 증상이 덜해지게 됩니다.
노안은 노화에 따른 생리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현재 노안을 없애는 효과적인 근치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실내에서도 조명을 밝게 해서 생활하시고 핸드폰이나 PC화면의 글자를 조금 크게 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